KOEI/대항해시대 시리즈

대항해시대3를 윈도우10에서 도서관, 계산기 버그 없이 실행해본다.

K66Google 2017. 9. 21. 17:15

윈도우10 (RS4 기준)에서 대항해시대3가 잘 실행되냐고 묻는다면,


실행은 되나 5분 이내로 멈추거나 팅기는 현상이 있다.


이른바 도서관, 계산기 버그다.

설치 버전(mdf, mds 파일), 무설치 버전(두기런처용 파일) 둘 다 실행은 되나 실제 플레이는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2018년 6월에 드디어 해결책이 나왔다. 해결방법만 보려면 '3. 해결책' 으로 바로 스크롤을 내리면 된다.


(2021.02.02 업데이트)



1. 대항해시대3 설치 후 실행


아무튼, 문제를 확인해보기 위해 대항해시대3를 설치하고 실행해보자. 여기서는 설치, 무설치 두 개의 버전을 설명한다.


* 설치 버전


Alcohol 120%로 mds 파일을 마운트한 다음 SETUP.exe 의 호환 모드를 Windows 95로 설정하고 설치하였다.



그 후 인터넷에 떠도는 XP 바탕화면 패치라는 걸 한 다음, 대항해시대3 설치 폴더(CostaDelSol) 에 가서 CDS95.exe 의 호환성 설정을 '축소된 컬러 모드' - '8비트(256) 색' 로 설정해주니 실행되었다.


크랙 같은 건 없으니까 게임 실행시에는 반드시 대항해시대3의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해야 하는 줄... 알았지만 무설치판에서 몇개의 파일을 가지고 오니 노시디 패치한듯이 바로 실행되었다.




* 무설치 버전


먼저 무설치 압축파일내의 DOOGIE 폴더 - _inmm.reg 를 클릭하여 레지스트리 등록을 해야한다.


그런 다음 '대항해시대 3.exe' 를 실행하고 게임 실행 버튼을 누르면 또 레지스트리가 알아서 깔린 후에 게임이 실행된다. 그러나 흑백화면으로 나오게 된다.



그러면 숨김 파일 처리되어있는 DG_GAME.exe 를 찾아서 바로가기 만들기를 한 후 호환성 설정에서 '축소된 컬러 모드 - 8비트(256) 색' 체크만 해주고 이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게임을 실행하면 된다. (XP 바탕화면 패치는 이미 되어있는 것 같아서 하지 않았다.)



그러나 설치판이든 무설치판이든 똑같았다...





2. 도서관, 계산기 버그


게임이 5분 이내로 멈춘다. 

튜토리얼에서 도서관에 간 다음 책 여러권 보다가 오른쪽의 X 버튼을 누르면 굳어버린다. 



새로운 주인공으로 시작한다 를 누르고 성 옆의 계산기 같은 버튼을 누르면 또 튕기거나 굳는다. 

빌어먹을.


결국 가상머신에다 대항해시대3를 까는 것 말고는 답이 없단 말인가... 이렇게 실행화면까지 봤는데 온갖 버그들때문에 여기서 물러나야 한단 말인가?


...그렇게 포기하고 내버려둔지 약 반 년이 흘렀는데!



대항해시대3를 주로 다루는 일본쪽 블로그에 '윈도우10에서 대항해시대3를 플레이하는 방법' 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링크)

Windows ADK의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 도구를 이용하여 버그를 해결하는 방법이었다.


그리고 2021년, 일본 대항해시대3 위키 사이트와 5ch 스레드에서 또 하나의 해결 방법을 찾아냈다.

본 게시물에서는 2가지 방법을 모두 소개하도록 한다.




3. 해결책


3-1. CDS95Util 방식 (신 해결책)


 

* 알림


CDS95Util 방식과 Windows ADK 방식은 서로 호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ADK 방식을 적용하셨던 분들은 먼저 ADK 설정을 삭제해야 합니다. 삭제하는 방법은 이 게시물4번째 단락을 참조하시거나 아래의 짧은 설명을 보고 삭제하세요.


시작 메뉴 - W - Windows Kits - Compatibility Administrator (32-bit) 실행 - Installed Databases - 노란 막대 'CDS95' 오른쪽 클릭 - Uninstall - 확인 - 호환성 도구 프로그램 종료



1. 대항해시대3 위키 페이지 (링크) 에 가서 스샷에 나온 하이퍼링크를 클릭한다.



2. 5ch 스레드의 3번 스레에 나온 주소를 복사해서 접속한다.



3. Download 숫자.7z 를 클릭한다.



4. click here to start download. 를 클릭한다.



5. こちら를 클릭한다. 그럼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6. 파일의 압축을 풀고 Bin 폴더 안에 내용물을 대항해시대3 게임 폴더에 복사한다.



7. CDS95.exe와 ddraw.dll 파일이 같이 있는 걸 확인한다. 이렇게 되야 제대로 복사한 것이다.



8. 복사한 CDS95Util 폴더에 가서 MouseUtil.plugin 파일을 삭제한다. (안 그러면 마우스가 인식되지 않는다.)



9. CDS95.exe의 속성에 들어가서 호환성 탭모든 것을 체크해제하고 확인 누른다.




3-2. Windows ADK 호환성 도구 방식 (구 해결책)


이제 대항해시대3를 실행하고 도서관, 계산기 버그가 없어졌는지를 확인해보자. 


참고로, 화면 윗 줄에 정보가 하나도 뜨지 않는 경우에는 윗 줄을 마우스 왼쪽 클릭한 다음 정보 커맨드에서 몇 가지를 ON으로 바꿔주면 된다.


게임 화면을 옮기기 위해 드래그하다가 화면이 깨지는 경우에는 바탕화면 보기(윈도우10의 경우는 알림 영역 옆에 조그마한 틈)로 나간 뒤에 작업 표시줄의 대항해시대3를 클릭하면 3초 가량 뜸 들이다가 화면이 돌아올 것이다.


--------------------


※ 오류 노트 (Windows ADK 호환성 도구)

1. 업데이트 등으로 인해 윈도우10의 버전이 바뀌었을 경우 [ex) 1803 → 1903] 

문제 없으면 그냥 쓰면 된다.

그러나 오류가 발생한다면 기존 버전 ADK를 삭제하고 업데이트 한 버전의 ADK를 설치한 뒤에

기존 SDB 파일을 삭제하고 재설정해야 한다.


ADK 삭제 및 재설치, SDB 파일 삭제하는 방법은 참고 링크의 4번째 단락을 참조. (참고 링크)

SDB 파일 재설정은 먼저 SDB 파일을 삭제한 후에 본문의 7~19번 과정을 다시 하면 된다.



2. 오프닝 영상이 나온뒤에 NEW GAME, LOAD GAME... 같은 메인 메뉴가 뜨지 않고 동그라미만 무한으로 돌아가는 경우

3. 실행했는데 화면 전체가 검은화면이 되고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 (주로 나타나는 오류)

4. 실행했는데 화면 전체가 검은화면이 되었다가 윈도우 탐색기창만 원래대로 돌아오고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



위 동영상은 오류 3.가 발생하는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그때는 첨부파일에 올려둔 대항3 강제종료.bat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켜서 강제종료시킨 다음 다시 CDS95를 클릭해서 실행하면 된다. 안 되면 또 강제종료 시키고 다시 실행한다. 언제까지? 켜질때까지. (시동 잘 안 걸리는 자동차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래도 2번 정도 반복하면 대부분 잘 실행될 거다.)


대항3 강제종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할것).zip

압축풀고 나온 bat 파일은 대항해시대3 폴더에다 두고 사용하면 된다. (실행파일명이 CDS95.exe가 아니면 작동하지 않으므로 주의)


또한 게임 윈도우창 닫기 버튼(X)으로 게임을 종료하면 간혹 _inmmserv.exe 가 종료되지 않고 알림 영역에 남아있는 경우가 있다. 그럴때도 bat 파일을 실행시키면 종료시킬 수 있다. 



4. 오프닝 영상도 안 나오고 창만 잠깐 떴다가 꺼지는 경우


일단 위 방법처럼 2~3번 정도 강제종료하고 재실행해본다. 오류 3처럼 바뀌게 되면 켜질때까지 강제종료 후 재실행하면 된다.

그러나 여전히 해당 오류가 반복된다면 게임 경로가 C:\Program Files\ 밑에 있는지 확인한다. 만약 거기라면... 다른 경로에 게임을 재설치해야 한다.


--------------------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설정만 성공한다면 원활하게 게임을 플레이할 수가 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