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EI/신장의 야망 시리즈

신장의 야망 창천록 창모드와 한글패치 동시에 실행해본다.

K66Google 2019. 11. 20. 16:58

신장의 야망 창천록은 런처 방식의 한글화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한글패치 런처를 통해 게임을 실행 할 필요가 있는데 파일명이 Nobu10.exe가 아니면 한글패치가 작동되지 않는다. (게임실행 버튼 눌러도 무반응)

내가 구했던 무설치판은 실행파일명이 Nobu10PK.exe 였기 때문에 아무리 눌러도 실행이 되지 않아서 하마터면 윈10에서는 작동이 안 되는 방식인가 라고 오해할 뻔했다.



 

 


실행파일명을 바꿨더니 런처의 게임실행 버튼이 잘 작동된다. 한글도 잘 출력되었다. 그러나 전체화면 모드로 켜진다. 람세기처럼 창천록도 창모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람세기 창모드와 관련된 내용은 이 글을 참조)

그렇다면 D3DWindower로 강제 창모드를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Nobu10.exe를 프로그램에 추가한 뒤 공통 탭에서 해상도를 1024x768로 설정하였다. 나머지 탭은 기본 세팅대로 두었다. (입력 디바이스 탭에서 체크한 사항 없음)



(레지스트리 값 출처 : http://kokopa.blog23.fc2.com/blog-entry-746.html )

그리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켜서 HKEY_CURRENT_USER\Software\Koei\NOBU10\CONFIG 에 가서 MOVIE_PLAY 라는 DWORD 값을 만들고 0으로 설정했다.

이렇게 설정해주지 않으면 강제 창모드 프로그램으로 실행 시 메인 메뉴가 안 뜨고 튕긴다. 람세기와 같은 경우다.



그런 다음 실행해보니까 실제 마우스 커서와 게임 상 마우스 커서가 위 아래로 조금씩 어긋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그럼 입력 디바이스 탭의 체크 사항을 모두 체크하면 어떻게 될까? 

(모두 체크한다고 하면서 '커서를 윈도우 안에 제한한다' 는 체크하지 않았는데, 이는 체크하면 오히려 커서 이동이 불편해지기 때문이다.)



오히려 좌우로 많이 어긋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위 아래로 조금씩 어긋나는 것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입력 디바이스 탭은 모두 체크해제 한 상태가 맞다는 것인데... 위 아래로 어긋나는 건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단 말인가?



정처없이 인터넷을 돌아다니던 중, 니코니코 동화의 창천록 플레이 영상 리스트에 이러한 문구가 있었다.

" DirectX 윈도우화 툴(D3DWindower)로 창모드를 했을때 일어나는 마우스 커서의 차이는 D3dCaption.dll로 고치고 있습니다. "


흠... 저 dll만 있으면 커서가 어긋나는 문제를 고칠 수 있다는 건가? 나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보기로 하였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가 속한 야후 지오시티는 2019년 3월 31일에 이미 문을 닫았다.

...이젠 자료를 구할 수 없단 말인가?



다행히 이백머신에 사이트가 보존되어 있어서 파일을 구할 수 있었다.

사이트의 설명을 번역하면 대충 이렇다.


DirectX 윈도우화 툴(D3DWindower)용 보조DLL

D3dCaption.dll


윈도우 타이틀바를 비표시해주는 보조 DLL입니다.


타이틀바를 클릭하는 것으로, 타이틀바를 비표시합니다.

클릭 시 좌클릭이면 테두리가 없고, 우클릭이면 테두리가 있게 됩니다.


원래대로 되돌리고 싶으면,

DirectX 윈도우화 툴 안의 아이콘을 우클릭 > 윈도우 조작 > 통상 윈도우


DirectX 윈도우화 툴로 창모드를 하면, 마우스 커서가 아래로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본래 없어야 될 타이틀바가 창모드 시에 추가되기 때문에, 그 부분만큼 화면위치가 어긋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타이틀바를 없애는 것으로, 어긋난 것이 고쳐집니다.


사용은 자기책임으로 부탁드립니다.


그렇다.

본래 전체화면 모드에는 제목 표시줄이 뜨지 않으니 괜찮은데, 창모드화 하면 제목 표시줄이 생기면서 실제 마우스 커서와 게임 상의 마우스 커서가 어긋나게 된다는 것이다.



D3dCaption.lzh

이제 마우스 커서가 어긋나는 현상을 고쳐보자. 일단 첨부파일을 받아서 압축을 풀고 나오는 D3dCaption.dll 파일을 D3DWindower가 있는 폴더에 붙여넣는다.



그런 다음 프로그램 상에서 Nobu10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설정' 들어가서 '공통' 탭 - '보조 DLL' 오른쪽의 '열기' 버튼 눌러서 D3dCaption.dll 지정 - '확인' 버튼 누른다.


이렇게 설정하고 실행한다.



메인 화면이 뜨면 제목 표시줄 바로 아래 쪽의 영역을 아무데나 클릭한다. (스크린샷 참조)



그럼 제목 표시줄이 사라지고 마침내 실제 커서와 게임 상 커서가 일치하게 된다.

이로써 창모드 설정은 완료되었다. 그러나 한글패치 런처가 창모드와 동시에 실행되지 않는다는 문제가 남아있다.

이건 람세기처럼 dxWrapper를 통해서 해결하도록 하겠다. dxWrapper의 추가 DLL 로드 기능으로 한글패치의 DLL 파일을 로드하는 것이다.


DxWrapper-v1.0.6334.21.zip

위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dxwrapper.dlldxwrapper.iniStub 폴더 내의 ddraw.dll 파일을 복사해서 창천록 폴더에 붙여넣는다.



dxwrapper.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LoadCustomDllPath에 JAP2KOR.dll 라고 쓰고 Dd7to9 를 1로 설정한다.

저장하고 메모장 끈 뒤 D3DWindower로 창천록을 실행한다. 과연 어떻게 될까?



창모드인 상태에서 한글패치 DLL을 로드하여 한글이 출력되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잘 작동하니 다행이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