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게임

쓰르라미 울 적에 봉(奉)을 에뮬로 실행시켜본다.

K66Google 2021. 1. 23. 23:34

 


 

현재 콘솔판으로 발매된 '쓰르라미 울 적에' 게임 종류는 크게 3가지다. 

첫번째는 PS2의 마츠리(제, 祭), 두번째는 PS3 · PS Vita의 스이(수, 粋), 그리고 세번째가 PS4 · 닌텐도 스위치판의 호우(봉, 奉) 버전이다.

마츠리와 스이는 이미 에뮬로 실행가능한 것 같으니 넘어가고, 아직 실행 사례가 없었던 호우의 에뮬 실행에 도전해보기로 한다.

 

* 알림

아래 내용의 앞 부분은 2021년 1월에 작성된 내용입니다.
2021년 9월에 추가한 내용은 좀 더 아래에 있습니다.

 

게임 파일은 어떻게든 알아서 구했고, 이제 에뮬레이터를 찾아야 한다.

2021년 1월 현재 유명한 닌텐도 스위치 에뮬레이터는 YuzuRyujinx다.

 

그러나 Yuzu는 Early Access 1360번 기준으로 화면이 검게 나와서 도저히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소리 · 조작은 멀쩡해서 메인 메뉴 · 대화 진입은 할 수 있다.) 

이것도 장족의 발전이다. 500번 빌드때는 인트로 소리만 나오고 메인 메뉴로 진입이 불가능했다. 아무튼 지금 상태로는 플레이하기 어려우니까 탈락.

 

 

이제 남은 건 Ryujinx다. 그러나 Ryujinx의 최신 버전인 6389번 빌드로 실행해보니 메인 메뉴 진입은 가능하나 버튼을 눌렀을때 튕기는 문제가 발생해서 이 또한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그럼 에뮬로는 쓰르라미 울 적에 봉을 플레이 할 수 없단 말인가?

 

 

그러던 도중 발견한 것이 Github의 게임 실행 보고 게시물(링크)이었다.

해당 게시물에서는 5200번 버전으로 쓰르라미 봉을 실행했다고 보고하고 있었다.

최신 버전에서는 실행되지 않고, 구버전에서는 실행이 된다는 말인가? 한번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ryujinx의 AppVeyor 페이지(링크)에 가보니까 빌드 버전을 마음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었다. (다만 6개월이 지난 빌드는 못 받는다.)

그래서 버전을 바꿔가면서 쓰르라미 봉을 실행시켜보고 정상 실행이 되는지 하나하나 파악해보았다.

확인 기록은 다음과 같다.

 

 

* Ryujinx 실행 가능 버전 확인 기록

 

6389 - 메인 화면 버튼 클릭 시 튕김.

 

6051 - 설정 버튼 클릭 시 튕긴다는 보고가 있었음. (링크)

 

6048 - 메인 화면 진입 오래 걸림. 버튼 클릭 시 튕김.

6005 - 메인 화면 진입 오래 걸림. 버튼 클릭 시 튕김.

5945 - 07th Expansion 화면에서 튕김.

5900 - 07th Expansion 화면에서 튕김.

5850 - 메인 화면 진입 오래 걸림. 튕기지는 않으나 버튼 클릭 시 로딩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림.

5800 - 메인 화면 진입 오래 걸림. 튕기지는 않으나 버튼 클릭 시 로딩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림.

5750 - 메인 화면 진입 오래 걸림. 튕기지는 않으나 버튼 클릭 시 로딩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림.

5700 - 메인 화면 진입 오래 걸림. 튕기지는 않으나 버튼 클릭 시 로딩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림.

5650 - Entergram 화면에서 튕김.

5600 - Entergram 화면에서 튕김.

5550 - Entergram 화면에서 튕김.

5538 - Entergram 화면에서 튕김.

5533 - Yuzu 처럼 검은 화면만 나와서 플레이 불가.

5531 - Yuzu 처럼 검은 화면만 나와서 플레이 불가.

 

5530 - 정상 실행 확인.

(AppVeyor 링크)

 

5528 - 정상 실행 확인.

5525 - 정상 실행 확인.

5499 - 정상 실행 확인.

 

따라서 2021년 1월 현재 쓰르라미 울 적에 봉을 정상적으로 실행 가능한 ryujinx의 최신 버전은 5530번이다.

 

 

* Ryujinx 1.0.5530 빌드 백업

위에서도 말했지만, AppVeyor는 6개월이 지난 빌드는 삭제해버려서 다운로드를 못 받게 한다. 따라서 여기다 5530번(1.0.5530) 빌드를 백업해둔다. 10MB 용량 제한으로 파일을 분할압축 하였다.

 

ryujinx-1.0.5530-win_x64.7z.001
다운로드
ryujinx-1.0.5530-win_x64.7z.002
다운로드
ryujinx-1.0.5530-win_x64.7z.003
다운로드
ryujinx-1.0.5530-win_x64.7z.004
다운로드
ryujinx-1.0.5530-win_x64.7z.005
다운로드
ryujinx-1.0.5530-win_x64.7z.006
다운로드

 

다 받고 압축 풀면 압축파일이 또 나오는데 그것도 마저 풀면 된다.

 

 

* Ryujinx 설정

prod.keys를 요구하는 메시지가 뜨면 인터넷에서 알아서 구한 다음 %appdata% - Ryujinx - system 폴더에 집어넣고 재실행하면 인식될 것이다.

Firmware도 알아서 파일을 구한 다음 Tools 메뉴에서 설치해주면 된다.

 

 

그리고 Options - Settings (설정) 에 들어가서 System 탭Audio Backend를 SoundIO로 지정해야 된다. SoundIO로 지정하지 않으면 소리가 안 나오거나 엄청 괴상하게 출력된다. (사실 SoundIO도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은 아니다. Yuzu에서는 멀쩡하게 들리는 걸 보면 아직 Ryujinx의 한계인가 보다.)

 

 

 

* 1.0.5530 빌드로 실행한 영상

 

실행환경은 i7-10700, GTX1060 3GB (드라이버 442.19) 이다.

L버튼 오토 모드와 R버튼 문장 스킵 모드는 누르면 튕기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다. 나머지 기능은 대부분 사용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음성은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음질 구린 모노 스피커로 듣는 수준이다. 그래서 플레이하는데 약간 지장은 있다.

 

 

------------------------------------

위 내용이 2021년 1월 당시의 상황이었다.

그로부터 8개월이 지난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까?

------------------------------------

 

 

Github의 어느 게시물을 보니, 1.0.6969 빌드부터 음성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한다. 다만 게임 버전을 v1.1.0 이상으로 업데이트해야 되는 전제조건이 있다.

 

일단 Ryujinx의 최신 빌드를 다운받았다. 1.0.7047 버전인데, 여기 티스토리에도 분할압축 파일로 백업해둔다.

 

* Ryujinx 1.0.7047 빌드 백업

ryujinx-1.0.7047-win_x64.7z.001
10.00MB
ryujinx-1.0.7047-win_x64.7z.002
10.00MB
ryujinx-1.0.7047-win_x64.7z.003
10.00MB
ryujinx-1.0.7047-win_x64.7z.004
10.00MB
ryujinx-1.0.7047-win_x64.7z.005
2.48MB

 

게임 버전 업데이트 파일은 알아서 구하면 된다. (v1.1.0 보다 높은 버전이면 상관없다.)

구했으면 Ryujinx에다 적용시켜 보자.

 

 

Ryujinx를 실행하고 쓰르라미 봉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뒤 'Manage Title Updates' 를 누른다.

 

 

 

Title Update Manager가 뜨면 Add 버튼을 누른 후 게임 업데이트 파일을 지정해준다.

그러면 지정했던 업데이트 파일이 자동으로 체크되어 있는데 이를 확인하고 Save 버튼 눌러서 빠져나온다.

 

 

정상적으로 업데이트 파일이 인식된 것을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옵션(메뉴 표시줄 - Settings)에 들어가서 오디오 백엔드가 SoundIO에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지정되지 않았다면 지정해주고 Save 눌러서 빠져나온다.

 

이제 설정은 다 끝났고, 실행해보는 일만 남았다.

 

 

 

* 1.0.7047 빌드로 실행한 영상

 

실행환경은 기존과 동일하다. 

 

 

드디어 음성도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L버튼 오토 모드와 R버튼 문장 스킵 모드는 시도해봤더니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제 플레이하는 데에 아무런 문제도 없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