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radiko 구버전이나 라지캇타를 통해서 일본 라디오를 청취해본다.

K66Google 2021. 3. 27. 13:09

2021년 3월...

그동안 안드로이드 9.0에서 잘 작동되었던 raziko 1.2.0267 버전이 이전 버전들처럼 강제종료 후 플레이스토어로만 연결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알아보니 raziko 1.3.356 버전이 출시되면서 기존 버전들의 실행을 막아버린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고 안드로이드 버전을 다운그레이드 할 수도 없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궁리해보다가 예전부터 알고 있었던 Fake GPS Location 이라는 어플이 생각났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 : 링크  / APKMirror : 링크 )

 

이러한 가짜 GPS 어플은 예전에는 radiko에서 통하지 않았다.

개발자 옵션에서 '모의 위치 허용' 옵션을 키면 '擬似ロケーションを無効にしてください' (유사 로케이션을 무효로 해주세요) 라는 말이 뜨면서 실행되지 않았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6.0으로 버전이 올라가면서, '모의 위치 허용' 옵션은 '모의 위치 앱 선택' 이라는 기능으로 바뀌게 되었다. 기능이 바뀌면서 radiko 구버전 어플의 가짜 GPS 판독 기능도 뚫리게 되었다.

(radiko 최신버전은 이런 방법도 막혔을거다.)

 

그냥 라지코 하나만 킬 때보다는 번거로워졌지만 한 번 시도해보자.

 

* 임시 청취 방법

1. 플레이스토어에서 Fake GPS Location을 설치한다.

 

2.

radiko 구버전 APK 파일 (5.0.6 버전) 을 받아서 설치한다. (링크)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raziko로 검색해서 상위권에 나오는 라지캇타(ラジカッター) 라는 어플을 설치한다. (본문에서는 1.4.12 버전을 설치하였음. 플레이스토어 링크는 여기)

 

3. 개발자 옵션의 디버깅 탭에 가서 '모의 위치 앱 선택' - 'Fake GPS' 를 선택한다. 그런데 모의 위치 앱은 radiko로 잘못 표시가 된다. 상관없다. 선택만 제대로 했으면 된다.

(개발자 옵션 메뉴가 없다면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 - 빌드 번호를 여러번 터치하면 나타난다.)

 

4. Fake GPS Location을 실행한다. 이때 GPS를 켜야 제대로 작동한다고 메시지가 뜨는데 안 켜도 된다. 그러니 옆에 지도 터치해서 이 메시지는 닫는다.

 

5. GPS를 자기가 청취할 라디오 방송국이 있는 지역으로 맞춘다. 여기서는 예시를 들기 위해 홋카이도 삿포로로 지정해본다. 지정했으면 오른쪽 아래 재생 버튼 누른다.

 

6. 그러면 재생 버튼을 누르는 것과 동시에 바깥으로 빠져나오게 된다. 알림 창에 Fake GPS가 떠 있으면 성공적으로 가짜 GPS가 지정된 것이다.

 

7. 이제 radiko 구버전 또는 라지캇타를 실행한다.

(radiko 구버전의 경우)

지역판정 옵션(地域判定オプション)이 뜨면 그냥 OK 누른다. 그럼 약간의 로딩 후에 방송국을 선택해서 청취할 수 있다.

 

(라지캇타의 경우)

오른쪽 아래의 설정 메뉴에 가서 '지역판정에 위치정보를 사용' 을 ON해 준다.

그런 다음 왼쪽 아래의 '라이브' 메뉴를 터치하면 로딩 후에 방송국이 뜨는데, 재생 버튼을 눌러서 청취할 수 있다.

라지캇타는 일주일 간의 프로그램 다시듣기도 지원하는 것으로 보인다.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프로그램 목록이 뜨는데, 다운로드 받은 후 '다운로드 완료' 메뉴에서 들을 수 있다.

 

8. 청취를 다 했으면 radiko나 라지캇타를 종료하고 Fake GPS Location 어플을 다시 열어서 왼쪽 아래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Stopped' 메시지가 뜨는데 이러면 가짜 GPS 작동이 중지된 것이다. 이후 이 어플도 종료한다.

 

raziko 1.3.xxx 버전의 APK 파일이 풀리지 않는다면, 임시로라도 이렇게 듣는 수밖에 없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