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합입지전5 같은 일부 일본 게임은 반각 카타카나 입력을 요구할 때가 있다.
이럴때 어떻게 뷁어로 반각 카타카나를 입력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위 사진은 CrystalTile2에서 반각 카타카나를 출력시킨 사진이다. 아래는 코드표이다.
B1 ア |
B2 イ |
B3 ウ |
B4 エ |
B5 オ |
B6 カ |
B7 キ |
B8 ク |
B9 ケ |
BA コ |
BB サ |
BC シ |
BD ス |
BE セ |
BF ソ |
C0 タ |
C1 チ |
C2 ツ |
C3 テ |
C4 ト |
C5 ナ |
C6 ニ |
C7 ヌ |
C8 ネ |
C9 ノ |
CA ハ |
CB ヒ |
CC フ |
CD ヘ |
CE ホ |
CF マ |
D0 ミ |
D1 ム |
D2 メ |
D3 モ |
D4 ヤ |
D5 ユ |
D6 ヨ |
|
|
D7 ラ |
D8 リ |
D9 ル |
DA レ |
DB ロ |
DC ワ |
DD ン |
DE ゙ |
DF ゚ |
|
A1 。 |
A2 「 |
A3 」 |
A4 、 |
A5 |
A6 ヲ |
|
|
|
A0 (공백) |
A7 ァ |
A8 ィ |
A9 ゥ |
AA ェ |
AB ォ |
AC ャ |
AD ュ |
AE ョ |
AF ッ |
B0 ー |
|
|
|
|
|
그럼 거두절미하고, 어떻게 해야 뷁어로 반각 카타카나를 입력할 수 있는지 보자.
입력한 반각 카타카나를 CrystalTile2 프로그램을 통해 한글 문자셋으로 바꾸었을때의 모습이다.
'アイ' 가 '굉' 으로 바뀌었고, 'ウエ' 가 '낫' 으로 바뀌었다. 그 이유는...
B1 B2 → B1 B2
ア イ → 굉
Shift-JIS (일본어)에서는 B1 B2 가 'アイ' 라는 문자를 표현하는데 CP949 (한글)에서는 B1 B2 가 '굉' 이라는 글자를 표현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그럼 ケロロ 라고 입력을 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될까? 조합을 하면 된다.
B9 B0 DB DB → B9 B0 DB DB
ケ ー ロ ロ → 튌 栢
栢자는 나무이름 백 자다.
그리고 B0 을 넣은 이유는 홀수 글자는 뷁어로 나타낼 수 없기 때문이다. 반각 카타카나는 1바이트 · 뷁어(한글)는 2바이트 환경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한번에 두개의 문자를 입력시켜야 한다.
그럼 튌 자와 栢 자(한자 입력은 그냥 한자 독음 치고 한자키 눌러서 입력하면 된다.) 를 입력해보자.
위 내용처럼 표시가 되면 잘 된 것이다.
다만 조합을 하는데 ' Û ' 같은 한자키에도 없는 특수문자가 나온다면 그냥 포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저히 입력할 방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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