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잡동사니 자료

내 모니터가 HDCP 지원이 되는지 확인해보겠다.

K66Google 2013. 10. 17. 18:40

(2017년 현실에 맞게 글의 내용을 재수정함.)


HDCP는 '고대역 디지털 콘텐츠 보호'라는 귀찮은 복사방지 기술이다.
모니터에 DVI만 있거나, HDMI 포트가 있어도 HDCP 기술이 지원이 안되면 말짱 꽝이기 때문에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거다.

그래서 오늘은 모니터가 HDCP가 지원이 되는 지 안 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로 필자의 모니터는 현무정보통신의 HM-1910W이며, DVI-I 듀얼과 D-SUB, 모니터 내장 스피커를 지원하고 있다.


확인 시에, 모니터와 그래픽카드는 반드시 DVI 케이블이나 HDMI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 확인이 가능하다.

D-SUB 연결 시에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DVI 젠더 꼼수도 안 통한다. 온전한 DVI 케이블로 연결해야 한다.

만약 DVI-I 포트가 모니터에 없다면? 그건 십중팔구 HDCP를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 NVIDIA (지포스) 그래픽 카드를 쓰고 있을 경우


그냥 NVIDIA 제어판에 가서 'HDCP 상태 보기' 탭으로 가면 나온다.






※ NVIDIA 제어판을 안 깔았거나 NVIDIA (지포스) 그래픽 카드가 아닐경우


이럴 경우에는 CyberLink BD & 3D Advisor 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다.


※ 공식 다운로드 주소
http://kr.cyberlink.com/prog/bd-support/diagnosis.do


단, 지금은 최신버전만 배포하고 있어서 구버전을 받을 수가 없다.
아래 설명에서 사용한 프로그램 버전은 따로 첨부파일로 올려놓을테니 그것을 받기를 바란다.

분할 압축을 해 놓았으니 다 받고 반디집으로 압축 풀면 된다.



※ 구버전 파일 - 아래 설명에서 사용한 버전 ( v2.0.5913.0 ) - 분할 압축

CL.5913_Generic_CDT121023-01.zip

CL.5913_Generic_CDT121023-01.z01

CL.5913_Generic_CDT121023-01.z02

CL.5913_Generic_CDT121023-01.z03



공식 페이지에서 최신버전을 받으려고 한다면 이름, 이메일은 대충 입력하고 '보내기 및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받을 수 있다.

다만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여기에선 최신버전이 아닌 구버전을 대상으로 설명한다.


설치파일 클릭 시 최초에 구글 툴바를 깔려고 하니까 조심하자.


설치를 모두 마쳤다. 그럼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자.


아마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겼을텐데 실행한 다음에 'Blu-ray 디스크 확인 재생 지원' 버튼을 누른다.
결과는?


이럴 수가!

모니터가 아날로그(D-SUB)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 바람에 확인을 할 수가 없다!

DVI - Dsub 젠더 꼼수는 안 통한다. 아마 DVI 케이블로 직접 연결해야 될 것 같은데....


(왼쪽이 D-SUB , 오른쪽이 DVI-D 케이블)



그렇다면 DVI-D 케이블로 연결해보면 어떨까? 모니터는 DVI-I 듀얼이므로 DVI-D 케이블을 꽂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 결과는?



' 비디오 연결 유형 : 디지털(HDCP 포함) - 통과 ' 라고 써 있는 것이 보이는가?

그렇다면 이 모니터는 HDCP를 지원하는 것이다.

위에는 실패라고 써 있지만 그건 블루레이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소리니까 무시해도 된다.




지원하지 않으면 마지막에 HDCP 비대응 뭐 이딴 말이 나온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