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EI/삼국지 시리즈

삼국지13PK의 editdata_pk.s13 헥스 에딧 및 능력치 110 제한 뚫기

K66Google 2017. 9. 28. 18:25

먼저 한글 출력이 되는 헥스 에디터를 구한다. UltraEdit을 추천한다.


그리고 내 문서의 KoeiTecmo\San13\KR_SAVEDATA 의 editdata_pk.s13 을 연다. 이 파일에서 등록무장, 등록명품, 등록전법을 편집할 수 있다.


등록무장, 등록명품, 등록전법은 Ctrl + F 눌러서 게임 상에서 등록한 이름으로 찾을 수 있다. 단, 'ASCII 찾기'가 체크되어 있어야 하며, 무장일 경우 성과 이름을 붙여서 검색하면 안된다. 성만 검색하거나 이름만 검색해야 한다.

이래도 찾아지지 않으면 그냥 스크롤 내려가면서 수동으로 찾기 바란다.



* 등록무장


검은색은 데이터의 시작부분과 끝부분이다.

노란색은 성, 이름, 열전이다.

초록색은 수명이다. 이 부분을 5E 01 로 고치면 350년까지 무조건 생존하게 만들 수 있다.

파란색은 능력치다. 이 부분을 FF FF FF FF로 고치면 이론상으로는 모든 능력치가 255가 되어야 하지만 게임 내부에서 110 (6E)으로 제한을 걸어놓았기 때문에 게임 상에서는 110으로 표기된다. 

다만 능력치 제한은 트레이너로 해제할 수 있다. ( http://cafe.naver.com/sam10/534488 )





* 등록명품


검은색은 데이터의 시작부분과 다음 데이터의 시작부분이다.

노란색은 명품 이름과 열전이다.

보라색은 명품이 주는 능력치값이다. 이 부분을 FF로 고치면 이론상으로는 255가 되어야 하지만 게임 내부에서 10 (0A) 으로 제한을 걸어놓았기 때문에 10으로 적용된다.




* 등록전법

검은색은 데이터의 시작부분과 다음 데이터의 시작부분이다.

노란색은 전법 이름과 열전이다.


보라색은 전법이 주는 효과값이다. 순서대로 공격력, 파괴력, 방어력, 기동력, 사거리, 병력, 사기다.

이때 이 전법의 모티브가 자신 계열이나 아군 계열이었다면 설정한대로 버프 효과를 내며, 적군 계열이라면 디버프 효과를 낸다.

자신 계열, 아군 계열의 최대값은 7F (127)로 추정된다. FF (255)로 설정하니 게임 상에서 -1 값이 되버린다.


적군 계열일시에는 값을 9C (156) 으로 줘야 한다. 아마 128을 기준으로 양수값과 음수값으로 나누는 것 같다.


또한, 효과를 6개 이상으로 주면 게임 내 등록전법 편집에서 효과 수치 변경이 불가능해진다. 수치를 변경하려고 하면 튕긴다.






* 치트엔진과 트레이너로 능력치 110 제한 뚫기 (한글판 버전 1.0.0.0 기준)


Cheat Engine (치트엔진) 6.4와 삼국지13PK 트레이너 두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255를 뚫기로 한다.


이 방법은 '게임 중 편집' 기능이 반드시 켜져있어야 한다.



San13PKTrainer(170928a).rar

1. 삼국지13PK 한글판 트레이너( http://cafe.naver.com/sam10/534488 )를 실행하고 능력치 제한 해제에 체크한다음 바로 종료한다.




2. 게임 상에서 기능 - 편집 - 무장편집 - 바꿀려는 무장을 선택하면 정보창이 뜬다.

그 후 Cheat Engine 을 실행하고 San13PK_kr.exe 를 연 다음 Value Type ALL로 설정한다음 게임 화면에 떠있는 능력치를 입력하고 First Scan 누른다. (이때 떠있는 능력치는 무장의 순수능력치다.)

명품을 합산한 능력치는 치트엔진이 못 찾으므로 반드시 무장의 순수능력치를 입력해야 한다. 그리고 모두 똑같은 값으로 맞추고 시작하는 게 조절하기 편하다.




3. 무장편집 탭의 능력 클릭하고 통무지정 모두 똑같은 값으로 변경하고 결정 누른다. 다시 정보창이 나오면 또 결정 누른다.




4. Value: 밑의 입력창에 아까 변경한 값을 입력하고 Next Scan 누른다. 그러면 왼쪽 칸에 0341... 0341... 0341... 처럼 비슷한 주소가 연달아서 뜰 것이다.

끝자리가 :1 이라고 되어있는 4개의 값들을 클릭해본다.



5. 그럼 아래 쪽 목록에도 4개의 값이 추가되는데 Value 부분을 클릭하여 255로 바꿔준다.




6. 변경된 것을 확인했으면 게임을 저장했다가 다시 불러와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해본다.

잘 적용되었으면 게임을 플레이한다.

(게임이 또 110 제한을 걸때는 다시 트레이너 켜서 뚫어주면 된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