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잡동사니 자료

윈도우10 1903으로 업데이트 하고 난 뒤 겪었던 문제들.

K66Google 2019. 10. 29. 17:33

몇 달 전부터, 1903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라는 말이 계속 뜨고 있었다.



하지만 VMware가 구버전이라 설치할 수 없다고 하면서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았다. 

이건 VMware를 15.1 버전 이상으로 설치하면 바로 해결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해결할 의욕이 없었다. 

솔직히 윈도우10의 시대로 들어오면서, 업데이트가 귀찮은 일로만 생각되는 빈도가 늘었다.

성능이나 안정성 개선 보다는, 잡동사니 기능 추가에 호환성 개악 현상만 머릿 속에 떠올랐기 때문이다.



그렇게 업데이트를 미뤄오면서 어느새 내가 사용하는 윈도우10 RS4의 지원 종료가 임박하게 되었다.

지원이 종료되면 보안 패치를 받을 수 없다고 한다. 할 수 있는 업데이트가 1903 업데이트 하나 밖에 남지 않는다는 것이다.

업데이트를 영원히 미룰 수도 없고, 하루에 한 번씩 업데이트 실패 알림을 보는 것도 이제 귀찮다. 

이런 연유로 나는 윈도우10 1903 업데이트를 단행하기로 하였다.



먼저 VMware를 15.1로 업데이트 하였다.



 

 

이제 1803 시대는 끝이다.



28%에서 거의 1시간 넘게 정체되었다. 총 업데이트 시간은 2시간 정도 걸린다고 봐야 할 것 같다.



1903으로 업데이트 완료. 

이제부터 내가 1903으로 업데이트 하고 난 뒤에 겪은 문제들을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1. secdrv 문제

문제 해결 게시물 주소 : https://k66google.tistory.com/411


테스트 모드는 1903 업데이트 이후에도 풀리지 않았으므로 넘어가고, 디지털 서명된 secdrv.sys 파일을  C:\Windows\System32\drivers 에 넣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에 가서 sc start secdrv 했더니 1060 오류가 뜨면서 되지 않았다. 재부팅해도 마찬가지였다.


따라서 문제 해결 게시물의 21-3 과정을 따라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였다.


sc create secdrv type=filesys start=auto binpath="C:\Windows\System32\drivers\secdrv.sys"


그 후 sc start secdrv 했더니 성공하였다. 코에이 게임도 실행이 잘 된다.




2. 다운로드 폴더 날짜순 정렬

1903 업데이트 후, 다운로드 폴더가 이름 순으로 나열되지 않고 날짜 순으로 나열되는 현상이 벌어진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정렬 기준을 '이름' - 분류 방법을 '없음' 으로 설정하니 원래대로 돌아갔다.




3. 알콜120

1803 버전에서는 특정 업데이트로 인해 알콜120이 가상 드라이브를 생성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는데, 1809 이후부터는 해결이 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최근에 배포된 2.1.0.20601 버전을 설치해보았다.


가상 드라이브가 잘 만들어졌다. 이렇게 설치 후 정상 작동 되는 줄 알았는데... 


갑자기 시스템 리소스 타령하면서 (혹은 스샷처럼 Failed to create key Basic\UI 타령을 할 수도 있음) 종료가 안 된다. 강제로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다시 키려고 하니 안 켜진다. 그리고 내 PC에서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니까 AxShlExHlper가 점유율을 잡아먹으면서 먹통이 되었다. 

하는 수 없이 강제 종료 후 해당 파일의 이름을 바꾸어서 잠재우니까 이번엔 알콜이 점유율을 잡아먹으면서 켜지지 않는다. 

재부팅하고 나니까 정상작동되었다. 

안심이 되지 않으므로 VirtualDVD와 병행해서 써야할 것 같다. VirtualDVD와 관련된 사항까지 한꺼번에 블로그에 소개한 글을 보려면 링크를 참조. 




4. 대항해시대3 도서관/계산기 버그 문제

ADK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get-started/adk-install

문제 해결 게시물 주소 : https://k66google.tistory.com/494


일단 기존 1803용 ADK를 삭제하고 1903용 ADK를 설치하기로 하였다. 저번과 마찬가지로 '응용 프로그램 호환성 도구' 만 설치하면 된다.


 

 


 

 


설치를 마치고, 1803용 ADK로 만들었던 sdb 파일이 있어서 그걸 Install하고 대항해시대3를 실행하니까 동영상이 뜰려다가 꺼진다.

아무래도 sdb 파일은 윈도우10 버전이 바뀌면 다시 만들어야 되는 것 같다. 

따라서 기존 1803용 sdb 파일을 삭제(스샷처럼 Installed Databases에 가서 CDS95 노란막대 오른쪽 클릭 - Uninstall 하면 삭제 가능하다)한 뒤에 문제 해결 게시물의 과정을 다시 진행했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1903용 sdb 파일을 Install하고 대항해시대3를 실행하니 도서관, 계산기 모두 프리징 현상이 벌어지지 않았다.




5. 포토샵 모니터 프로필 손상 문제


포토샵을 켜니까 모니터 프로필이 손상되었다고 뜬다. 이는 sRGB IEC61966-2.1 라는 프로필이 없어서 벌어지는 문제라고 한다.

모니터 프로필 추가는 '색 관리' 라는 곳에 가면 할 수 있는데, 거길 가려면...


1. 바탕 화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 디스플레이 #의 어댑터 속성을 표시 - 색 관리 탭의 '색 관리'


2. 시작 메뉴 오른쪽 클릭 -  실행 - colorcpl.exe


나는 2번 방법을 사용하였다.


'색 관리'로 가니까 프로필이 삼성 뭐시기 밖에 없다. sRGB 어쩌구를 추가하기 위해 먼저 '고급' 탭으로 간다.



고급 탭에서 '시스템 기본값 변경' 선택.



더블 모니터인 경우에는 디스플레이1, 디스플레이2 모두 작업을 해줘야 한다. '추가' 클릭.



sRGB IEC61966-2.1 선택하고 확인.



그 후 sRGB 어쩌구를 선택하고 '기본 프로필로 설정' 버튼을 눌러서 기본값으로 만들면 끝이다.

이러면 포토샵에서 모니터 프로필 손상 오류 메시지가 나오지 않게 된다.




6. RECentral 3의 기기 사용 중 문제 

(외국에서는 device is busy 문제로 알려짐)


RECentral 3이 캡쳐보드를 제어하지 못하고 '기기 사용 중' 이라는 문구를 출력한다. 



그래서 RECentral 4를 설치하니까 이번에는 '감지되는 기기 없음' 이라는 문구를 출력한다.



장치 관리자로 가니까 캡쳐보드에 코드 10 오류(이 장치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가 떠 있고, 그 이유로 'I/O 장치가 잘못 구성되어 있거나 드라이버에 대한 구성 매개 변수가 잘못되었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난 캡쳐보드를 점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Process Explorer로 검색도 해 봤지만 (검색할 때는 '실제 장치 개체 이름' 을 그대로 입력하면 된다. \Device\0000008e 이렇게) 어떤 프로그램도 캡쳐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았다.

캡쳐보드 드라이버에 Etron USB3.0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다는 걸 알아내고 Etron USB3.0 드라이버를 수동 설치하면 되지 않을까 하고 깔아봤지만 헛수고였다. 

장치 관리자에서 캡쳐보드를 제거하고 재부팅하면 띵-띠디딩 (장착 소리) / 띠리링 (해제 소리) 이 여러번 반복되고 조용해질 뿐이었다.


결국 오류 코드 10 문제는 컴퓨터 끄고 캡쳐보드 뽑아서 인식부위를 지우개로 박박 긁고 다시 꽂았더니 해결되었다.


그러나 Recentral 4와 Recentral 3 프로그램이 초기 로딩만 하고 실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장치 관리자에서 장치를 삭제하고 재부팅 후 다시 깔리도록 유도해봐도 마찬가지였다.



이 문제는 내가 수동으로 깔았던 Etron USB 3.0 드라이버가 문제였다. 해당 Etron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재부팅하니까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다시 깔리면서 Recentral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캡쳐보드 화면을 출력하게 되었다.


헌데 이번에는 소리가 제대로 안 나온다. 소리 음량이 너무 낮아서 음량을 최대로 올려도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것이다.

알림 영역에 '~가 마이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는 말이 떠서 이게 문제인 것 같아 마이크 액세스를 차단하니까 이젠 프로그램도 실행이 안 된다.


그래서 원래대로 돌려놓은 뒤 HDMI 분배기 쪽이 문제인가 해서 입력부와 출력부의 케이블을 모두 뽑았다가 다시 꽂았지만 마찬가지였다.

이렇게 컴퓨터를 붙잡고 씨름하던 도중 겨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 그 답은...



어이없게도 스피커 단자가 헐겁게 끼어져 있어서 소리가 안 나는 것이었다. 캡쳐보드 분리 후 재장착 하는 도중에 헐거워진 모양이다. 단순 접촉불량이었고, 조치 후에 소리도 제대로 나오게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내가 애를 먹은 지점은 다음과 같다.


- 1903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뭔 짓을 했는지 가만히 있던 캡쳐보드를 인식불량 상태로 만들어버림.

- 나는 Eton USB 3.0이 문제를 일으킨 줄 알고 Eton 홈페이지에 가서 드라이버를 수동설치까지 해서 문제를 더 꼬아버림.

- 캡쳐보드 뽑느라 스피커 단자에 접촉 불량이 일어났는데 HDMI 분배기 쪽이 문제인 줄 알고 그쪽에만 신경을 씀.


윈도우 업데이트가 하드웨어 추가도 아니고, 도대체 무슨 짓을 했길래 캡쳐보드를 재장착까지 해야 한단 말인가?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었다.



7. d3d9 문제

d3d9 Change 프로그램 주소 : https://k66google.tistory.com/471


내 그래픽카드가 GTX1060이고 버전이 398.36이라서 400번대 드라이버 문제와 관계없이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d3d9 Change 프로그램도 이 참에 업데이트하기로 하였다.


업데이트한 d3d9 Change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러나 지포스 400번대 드라이버를 사용하는 사람들이나 드라이버 다운그레이드가 불가능한 지포스 16xx, 20xx번대 그래픽카드를 쓰는 사람들은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수가 없다는 점이 문제다. 다만 이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임시방편을 찾았다. 그 내용은 https://k66google.tistory.com/588 을 참조.


이상, 내가 윈도우10 1903 업데이트를 하고 난 뒤 겪었던 문제들에 대한 정리를 마친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