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EI/신장의 야망 시리즈

신장의 야망 람세기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커서 버그를 해결해보자.

K66Google 2019. 11. 6. 14:56

신장의 야망 람세기... 거의 플레이하지 않는 게임이다.

한글패치도 없는데다가, 재미도 없어서뿐만 아니라 마우스 커서 버그까지 발생하기 때문이다.

마우스 커서가 뜨지를 않거나, 실제 마우스 커서 위치와 게임 상에 뜨는 커서 위치가 서로 맞지 않는다.


(이 버그는 더블 모니터 사용자에게 주로 발생하는 버그입니다.)


우선, 람세기는 창모드를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실행파일을 그냥 클릭하면 무조건 전체화면 모드로 실행하게 된다.

이때 람세기 레지스트리에서 (HKEY_CURRENT_USER\Software\Koei\NOBU9\CONFIG) MOVIE_PLAY를 1로 설정했으면 코에이 로고가 지나간 뒤 검은화면에서 멈춘다.

MOVIE_PLAY를 0으로 설정하면 스타트 화면까지는 나오는데, 마우스 커서가 안 뜬다. 마우스 버튼을 눌러도 무반응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D3DWindower라는 강제 창모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행을 시도하기로 하였다.

게임 등록 방법은 +버튼 누르고 실행파일 지정하면 된다. 

해상도 설정은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설정' - '공통' 탭에서 해상도를 지정하면 된다.

게임 실행은 ▶버튼 누르면 아랫쪽의 상태 표시줄에 글로발 후크라는 말이 뜬다. (안뜨면 프로그램 껐다가 다시 킨 다음 ▶버튼 누르면 된다. ) 그런 다음 윈도우98의 내 컴퓨터 아이콘과 비슷한 단추를 누르면 비로소 게임이 실행된다.

자, 과연 어떻게 나올까?



창모드로 실행하니까 커서는 뜬다. 그러나 문제는 실제 마우스 커서 위치와 게임 내 마우스 커서 위치가 엄청난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커서끼리 서로를 밀어내고 있는 꼴이다. 이렇게 되면 아무 클릭도 할 수가 없다.



아무래도 람세기 게임 내의 마우스 커서는 무조건 왼쪽에 있는 모니터의 좌표만을 따르는 것 같다. (도대체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했길래...)

그렇다면 왼쪽의 2번 모니터를 주 모니터로 지정해서 프로그램 실행 시 2번 모니터에서 뜨게 하면 해결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든다.

허나 게임 하나 하자고 주 모니터를 바꾸는 것도 어이가 없다. 무슨 다른 방법이 없는 것일까?



그렇다. 다른 방법이 있었다. 바로 DxWrapper의 Dd7to9 기능과 D3DWindower를 조합한 방법이다.


1. DxWrapper Github 페이지( https://github.com/elishacloud/dxwrapper/releases )에 가서 DxWrapper 최신 버전을 다운받는다. 나는 1.0.6334.21 버전을 다운받았는데 이 게시물 맨 아래에 올려놓겠다.



2.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열어서 [ dxwrapper.dll / dxwrapper.ini / Stub 폴더의 ddraw.dll ] 총 3개의 파일을 람세기 폴더에 붙여넣는다.



3. 그리고 붙여넣은 dxwrapper.ini 파일을 열고 [Compatibility] 탭의 Dd7to9 항목을 1로 설정한다.

설정했으면 저장하고 메모장 닫는다.



4.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 (regedit) 를 실행해서 HKEY_CURRENT_USER\Software\Koei\NOBU9\CONFIG 주소로 간 뒤 MOVIE_PLAY가 0인지 확인한다. 1로 되어있으면 아무리 마지막 과정까지 다 따라해도 검은화면에서 튕긴다.



5. 다음으로 D3DWindower 프로그램에 가서 람세기 실행파일 오른쪽 클릭 - '설정' 들어간다.

그리고 공통 탭에서 폭고정을 1024, 높이고정을 768로 지정한다. 윈도우화도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한 뒤 '입력 디바이스' 탭으로 간다.



6. '입력 디바이스' 탭의 '마우스커서위치 보정'에 가서 스샷처럼 3개를 체크한다. (마우스 관련 메시지 변환, SetCursorPos를 변환, GetCursorPos를 변환)

커서 윈도우 제한은 체크하면 안 된다. 그러면 커서가 자유롭게 넘나들 수 없어서 불편해진다. 다 체크했으면 확인 누른다.



7. 이제 람세기 실행파일을 선택하고 후킹 버튼(1) 누른 뒤 실행 버튼(2)을 누른다.



 


 


8. 실제 마우스 커서와 게임 내 마우스 커서가 일치하는 지 확인한다. 일부 그래픽이 분홍색으로 깨져서 나오면 바탕화면 아무데나 클릭하고 다시 게임 화면을 클릭하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스샷 참조)



지금까지 신장의 야망 람세기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커서 버그 해결법을 알아보았다.

마지막까지 봐 준 사람들에게 답례로 예전에 대충 만들어놓았던 메뉴 일부 한글화 파일(PK버전)과 DxWrapper 파일, D3DWindower 한패 버전을 같이 첨부한다.

MmenuCG-일부한글.zip

DxWrapper-v1.0.6334.21.zip

d3dwindower.zip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