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EI/삼국지 시리즈

삼국지5 메시지 에디터 (backup)

K66Google 2024. 5. 30. 18:53

백업용으로 올려두는 삼국지5 메시지 에디터 입니다.

LS11 압축이 해제된 메시지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게임은 삼국지4, 삼국지5, 신장의 야망 천상기HD·장성록·열풍전·람세기·창천록(MESSAGE.NBX) 일 겁니다.

(그 외에도 호환되는 구조라면 지원될지도 모릅니다.)

이 에디터는 완벽하지 않으므로 수정 후 정상 실행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 점을 유념해 주세요.

 

 

* 다운로드

sam5_msg_editor v0.7.zip
0.60MB

 

bin\debug 안에 있는 exe 파일을 실행하세요.

 

 

* 대충하는 설명
1. 프로그램 실행 후 인코딩과 모드를 잘 선택합니다.
2. '불러오고 읽기...' 에서 메시지 파일을 불러옵니다.
3. 목록의 내용을 클릭하고 텍스트 편집창에서 메시지를 수정합니다.
(한글패치 용도라면 관련 옵션에 체크도 해야 합니다.)
4. '메모리에 반영' 눌러서 반영시킵니다.
5. 저장할 인코딩을 잘 선택합니다.
(한글패치 용도라면 무조건 shift_jis로 지정해야 합니다.)
6. '파일로 저장...' 눌러서 저장합니다.
7. 게임 들어가서 정상적으로 반영됐는지 확인합니다.

 

 

* 버전 변동사항

v0.1
메시지 읽기 기능 구현. (저장 기능은 미지원)
일판 텍스트 파일의 반각 가타카나를 전각 히라가나로 변환하는 기능 추가.

v0.2
내용길이 세는 것( ks_c_5601-1987 , shift_jis ) 까지 구현 완료.

v0.3
메시지 저장 기능 구현. (사실상 완성)

v0.31
'|' 문자가 일본어 전각 기호(2바이트)로 집계되는 문제 패치.

v0.4
전각 히라가나의 반각 가타카나 제어코드화 기능 추가.

v0.41
Shift-JIS 대역 0x85, 0x86, 0x87 대역은 제어코드화로 출력되도록 패치.
대역 0x88의 뒷바이트가 0x9F 미만일 경우 제어코드화로 출력되도록 패치.
일부 전각 기호의 길이를 식별하지 못 하는 문제 해결.

v0.5
말 흐림 표(…)가 글자수 세기에 집계되지 않는 문제 해결.
텍스트 파일로 문장 출력 기능 추가.

v0.51
전각 히라가나 변환 상태에서 가타카나 장음부호가 2바이트로 집계되는 문제, 제어코드화 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
{ 글자가 바이트화 되지 않는 문제 수정.
한국어 인코딩의 앞 바이트 0xC9부터는 모두 제어코드로 출력되도록 수정.
메모리 반영 없이도 제어코드 변환을 할 수 있는 기능 추가.

v0.52 (2022.02.12 21:00)
문장의 바이트 길이를 제대로 셀 수 있도록 루틴 개선.

v0.53 (2022.02.23 10:00)
한국어 인코딩의 일부 뒷 바이트는 무조건 제어코드화해서 읽도록 수정.

v0.6 (2022.04.19 22:39)
신장의 야망 창천록 메시지 읽기 지원 도입. (그러나 아직 불안정) / 아이콘 추가.

v0.7 (2024.05.30 18:37)
신장의 야망 창천록 메시지 읽기/쓰기 안정화.
일본어 인코딩의 일부 대역은 제어코드화해서 읽도록 수정.
한글패치 시에 필요한 옵션 추가.
검색 기능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