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잡동사니 자료

윈도우10 TH2, RS1에서 엣지(Edge) 즐겨찾기 URL을 수정하는 법

K66Google 2016. 9. 10. 11:16

이번에는 윈도우10 TH2, RS1에서 엣지(Edge) 브라우저 즐겨찾기를 수정하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물론 Edge 내부에서도 즐겨찾기 관련 사항을 수정할 수 있지만...

새 폴더 만들기, 이름 바꾸기, 삭제, 이동 같은 것 뿐이다.



내가 원한 것은 즐겨찾기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 시 속성 메뉴가 있고 거기서 URL을 수정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Edge 내부에서는 그런 메뉴는 없다. 그렇다면... Edge 폴더에 가서 즐겨찾기 url 파일을 수정하면 되지 않을까?

일단 Edge의 즐겨찾기 폴더가 있는 곳으로 가보도록 하자.




(출처: http://utaukitune.ldblog.jp/archives/65859194.html )


윈도우10 TH1 (10240) 버전은

%LocalAppdata% 의

\Packages\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AC\MicrosoftEdge\User\Default\Favorites 에 Edge의 즐겨찾기가 있다.


그러나 윈도우10 TH2 (10586), RS1 (14393)은

%LocalAppdata% 의

\Packages\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AC\MicrosoftEdge\User\Default\DataStore\Data\nouser1\120712-0049\DBStore 에 spartan.edb 라는 파일로 저장되어있다. 즉, 속성 창을 열고 URL을 수정하는 기존 방식으로는 불가능한 것이다.



그렇다면 남은 방법은 이것뿐이다.


1. Edge에 그런 기능이 도입될때까지 기다리는 것.


2. Internet Explorer 상에서 즐겨찾기를 수정하고 그 목록을 Edge에서 '즐겨찾기 가져오기' 기능으로 가져오는 것.


3. 프로그램을 쓰는 것.



이 게시글에서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URL을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http://www.emmet-gray.com/Articles/EdgeManage.html 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의 Download 버튼을 눌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2.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EdgeManage를 설치한다. 설치 도중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뭐라뭐라 하면 예를 선택해주자.





3. Finish.






4. 이제 바탕화면에 생긴 EdgeManage를 클릭해본다. 그러면 Edge를 닫고 다시 키라고 말한다.

그런데 Edge를 종료하고 켜도 똑같은 문구가 나올때가 있다. 그럴때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면 된다.





5. EdgeManage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Edge의 즐겨찾기 목록이 보이게 된다.




6. 변경하고 싶은 즐겨찾기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다음 Edit URL 항목을 클릭한다.




7. 그러면 Edit URL 창이 뜨면서 URL을 편집할 수 있게 된다. URL을 변경하고 OK버튼을 누른다. 




8. 변경 사항 저장을 위해 File 메뉴 - Save Changes 를 클릭한다.



9. Favorites Saved 창이 뜨면 변경 사항이 저장된 것이다. 이제 EdgeMange를 끄고 Edge 브라우저를 열고 변경사항이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면 된다.




즐겨찾기 URL 변경 기능...

솔직히 Edge 내에 내장해두었으면 이런 번거로운 절차를 밟을 필요가 없을텐데 말이다.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