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잡동사니 자료

뷁어를 바로 한글로 바꾸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았다. (BLTH Ver1.3)

K66Google 2016. 10. 1. 22:02

뷁어는 Shift_JIS(일본어) 인코딩 환경에서 입력된 글자를 cp949(한국어) 인코딩 환경에서 열었을시에 출력되는 정체불명의 한글을 일컫는 말이다. 

정체불명의 한글이 하도 뷁스러워서 뷁어로 불리게 되었으며, 뷁어번역기라는 프로그램으로 '뷁어↔일어' 의 변환이 가능하다. 


그러나 기존의 뷁어번역기는 '뷁어 → 일어', '일어 → 뷁어'는 가능하지만, '뷁어 → 일어 → 한글'은 지원하지 않아서 일본한자를 한글 독음으로 바꿀때나 한글을 곧바로 뷁어로 바꾸는 것이 무진장 번거로웠다. 이런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하루종일 몰두한 끝에, 드디어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게 되었다.



 

BLTH

~ Bwek Language to Hangeul ~



Ver1.3 한자독음 존재유무 확인 기능 추가.

Ver1.2 뷁어 변환시 잘못된 일어가 나오는 문제 수정.

Ver1.1 최초로 티스토리에 배포 시작.

Ver1.0 시험판


1. 다운로드


BLTH Ver1.3.zip

일반 사용자용. 그냥 압축 풀고 BLTH.exe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vb6ko.dll 파일 필요없이 실행가능)


BLTH Ver1.3 Source.zip

VB6 소스.



FM20.zip

FM20.dll 파일이 없다고 뜨면서 실행이 안되면 위 압축파일을 받고 dll 파일 3개를 SysWOW64나 System32에 붙여넣고 다시 실행하면 된다.





2. 프로그램 설명


'뷁어 to 한글'

뷁어를 입력하면 일본어와 한글 독음을 바로 출력해준다. 일본어 한자도 ?로 깨지지 않고 잘 출력된다.





'일본어 to 뷁어'

일본어를 뷁어로 변환할 수 있다. 기존 뷁어번역기의 '일어를 뷁어로' 기능과 동일.

단, 뷁어로 나타낼 수 없는 일본어 문자는 이 프로그램을 써도 표현할 수가 없다.

ex) ァ, ソ, ゼ, ゾ, タ, チ, ダ, ボ, ポ, マ, ミ, ム 같은 일부 가타카나





'일본어 to 한글'

일본어를 한글 독음으로 변환할 수 있다. 한국 한자도 입력하면 변환이 되는 것 같다.





'한글 to 뷁어'

한글을 바로 뷁어로 바꿀 수 있다. 신장의 야망같은 일본산 게임에서 신무장 이름 입력할때 이용하면 좋을 듯.





'일본어 텍스트 파일 확인'

메모장으로 일본어 텍스트 파일을 열면 뷁어로 나오거나 일본한자 일부가 ?로 표시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으로 출력하면 일본한자가 모두 온전하게 나온다.

(단, 이미 한글 윈도우에서 한 차례 열었다가 저장한 파일은 이 방법을 써도 일본한자를 복구할 수 없으며, 장문의 파일을 열면 렉이 걸리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이 아닌 Sakura Editor 같은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바란다.)





그럼 이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