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게임/Princess Maker 5

프린세스메이커5를 윈도우10에서 돌리고 말겠다.

K66Google 2017. 11. 18. 13:51



 * 알림


아래 내용은 모두 제작일지입니다.

실행파일만 받고 싶으신 분들은 http://k66google.tistory.com/507 로 가주세요.

 


프린세스메이커5...

정말이지 돌리기 힘든 게임이다...

윈도우10에서 설치 및 인터넷에 떠도는 1.06 패치 및 pm5_loader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이 Time out.Bytes not found 라는 문구만 뜨는 것이다.

크랙 없이 그냥 실행하면 무응답 현상만 발생하였다.



그래서 난 일판 실행파일이라도 넣어서 해보자는 차원으로 Gamecopyworld 에서 일판 1.0 크랙파일을 받았다.

바이러스가 있다면서 크롬이 난리를 쳤지만 별 일 없었다.



아무튼, 일판 크랙으로 실행하니 실행이 잘 되는 것이다! 

그런데 대사가 모두 반각 가타카나로 나와서 정상 진행은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어라? 

위의 대사는 바로 한글로 입력된 문장을 일본어 코드의 프로그램에서 출력할때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




그렇다면 일판 크랙파일(앞으로는 그냥 실행파일이라고 부르겠음)을 ollydbg로 열어서 문자코드를 일본어에서 한국어로 바꿔보면 어떨까?


바꾸는 방법을 여기에 간단하게 기록해둔다.


ollydbg로 실행파일을 불러옴 → Module을 PM5로 맞춤 → Ctrl + N 눌러서 CreatefontA 입력 → 나오는 거에 마우스 오른쪽 누르고 Find references → 하나 나오는 데 그거 클릭 → 눈대중으로 PUSH 80을 찾아서 PUSH 81로 수정 → PUSH 81에 마우스 오른쪽 누르고 Copy to executable - Selection → 창 하나 더 뜨는데 Save file 눌러서 exe파일로 저장.



다행히 문자코드 바꾸는 식이 드러나 있어서 쉽게 바꿀 수 있었다. 어려웠으면 이 게시물은 작성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역시, 문자코드를 한국어로 바꾸니 한글 대사들이 튀어나온다. 그러나 큐브가 긌깄?긳 으로 출력되는 걸 보니 실행파일에서도 바꿔주어야 할 것이 있는 것 같다.




이름 입력 부분은 일판이라서 한글 조합을 할 수 없으니 일본어 50음도 및 한국의 성씨와 이름에 흔히 들어가는 글자들로 채워넣었다.

그런데 또 막히는 부분이 생겼다. 일판 실행파일이라서 한글로 만들어진 파라미터명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아니, 그것보다 체력이면 그냥 체력이지 '체  력' 은 또 뭔가?



결국 이것도 실행파일에서 파라미터명을 직접 변경해주는 걸로 해결했다. 메시지 박스가 떠줘서 다행이지 안 그랬으면 못 찾고 헤매고 있을 뻔했다.




그 후로도 reshack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메뉴도 한글화하고 눈에 띄는 각종 뷁어들을 정리했다. 이 정도면 나름 깔끔하군.




그러나 또 문제가 일어났다. 플레이 중에 가끔 친구들의 성과 이름이 뷁어로 출력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새 게임을 시작할때 친구들의 성과 이름을 세이브 파일에 적고, 그 내용을 불러와서 벌어지는 일이므로, 실행파일에서 먼저 친구들의 이름을 수정해놓아야 제대로 출력이 된다.

다만, 공간이 모자라는 바람에 친구들의 성은 한자음독으로 쓸 수밖에 없었고 일부 이름은 뒷글자 하나를 자를 수 밖에 없었다.


아무튼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그나마 초반부 플레이하는데 지장이 없어진 윈도우10판 실행파일을 아래 주소에 올리겠다.

http://k66google.tistory.com/507 이다.


p.s

이 게시물을 작성한지도 약 3년이 지난 2020년 12월... 나는 오랜만에 프린세스메이커5 실행파일을 재조사하였다.

해당 게시물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