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잡동사니 자료

파폭 모바일+ublock origin 조합으로 광고 차단 기능과 HTTPS 우회 기능 동시에 써본다.

K66Google 2019. 3. 23. 16:25

 

 

 

 

 

 

오늘은 잠시 스마트폰과 관련된 글을 써보고자 한다.

약 한 달 전쯤에, HTTPS 프로토콜 차단이라는 큰 이슈가 있었다. 물론 파훼법은 바로 나왔다. 

PC에서는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ESNI 지원이나 GoodbyeDPI 같은 패킷 우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고, 모바일 역시 파폭의 ESNI 지원이나 Intra 등의 HTTPS 우회 앱을 사용하면 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HTTPS 우회 앱은 Adguard와 동시에 작동할 수 없는 것 같다.

Adguard가 광고를 차단하면서 스마트폰 상에 VPN을 만들고 거기서 차단하는 건데, Intra도 VPN을 만들고 거기서 우회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Intra의 보호를 켜면 'VPN이 Intra에 의해 활성화됨' 이라는 고정 알림이 뜬다.

 

 

그러나 이 상태에서 Adguard의 광고 차단 기능을 켜면 Intra가 비활성화되고 'VPN이 Adguard에 의해 활성화됨' 이라는 알림으로 바뀐다.

 

 

 
 

HTTPS 우회 어플에서는 다른 VPN 앱이 켜져 있어서 안된다는 문구가 뜬다.

 

그럼 어떻게 해야 광고 차단 기능과 HTTPS 우회 기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까?

 

 

생각해보니까, PC에서는 광고 차단 목적으로 Adblock이나 ublock origin이라는 확장 프로그램들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면 모바일에서 그 프로그램들을 써먹게 할 수는 없을까? ...가능하다. 바로 파이어폭스 모바일 버전을 깔면 되는 것이다. 

굳이 파폭 모바일을 까는 이유는 파폭 모바일만 부가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크롬 모바일은 지원안함)

 

자, 그렇다면 파폭 모바일을 한번 깔아보도록 하자...

 

1.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Firefox 브라우저를 설치한다. (Firefox Focus가 아니라 그냥 Firefox다!)

 


 ※ 알림

본 게시물은 파이어폭스 모바일 68.11.x 버전을 가지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2020년 8월 27일 이후에 해당 버전을 설치하려면 플레이스토어가 아닌 apkmirror 페이지에서 apk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Firefox Android 68.11.0 APK 주소 : https://www.apkmirror.com/apk/mozilla/firefox/firefox-68-11-0-release/


대부분의 스마트폰이라면 arm64-v8a 라고 써진 걸 받아서 설치하면 작동될 겁니다. 안되면 armeabi-v7a 쪽을 받아서 설치해보세요.

파이어폭스 모바일 최신버전(96.2)도 ublock origin을 지원합니다. 부가 기능 메뉴에 가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2. 파폭 브라우저를 키고 ... 을 터치한다.

 

 

3. 그러면 여러가지 커맨드가 뜨는데 '부가 기능' 터치한다.

 

 

(이미 uBlock Origin을 깔아놓은 상태라서 스샷에 저렇게 떠 있는 것이다. 처음 깔았다면 없을 것이다.)

 

4. '모든 Firefox 부가 기능 찾아보기' 터치한다.

 

 

 

5. 그럼 부가 기능 홈페이지가 뜨는데 검색창에 ublock origin 이라고 입력한다. 입력한 뒤 자동 완성으로 뜨는 ublock origin을 터치한다. (아래쪽의 ublock mobile과 혼동하지 말 것!)

 

 

 

6. '+ Firefox에 추가' 를 터치해서 추가시킨다. (스샷은 이미 설치해서 Remove라고 뜨는 것이다.) 그러면 스샷같이 문구가 바뀔 것이다. 볼 일 다 봤으니 창을 닫는다.

 

 

7. 다시 ...을 터치해서 맨 마지막에 uBlock Origin이라는 메뉴가 생겼는지 확인한다. 있다면 터치해본다.

 

 

8. 유블럭 오리진의 상태 창이 보이면 설치가 잘 된 것이다. 이제 창을 닫고 웹서핑하면 된다.

 

 

 

 

* 번외1 : 파이어폭스 모바일에서 일부 기호가 한자로 뜨는 현상 해결법

 

나무위키에 들어가보니 일부 기호가 한자로 바뀌어서 나오고 있다. 이를 해결해보도록 하자.

 

 

'...' 을 터치한 뒤 '프로그램 설정'을 터치한다.

 

 

'고급' 탭을 터치한다.

 

 

'웹폰트 보기'를 ON 한다. (파란색 불이 들어와야 ON 상태다)

 

 

웹폰트 보기를 켜주고 다시 나무위키를 보면 한자로 나온 기호들이 원래대로 돌아온 것을 볼 수 있다.

 

 

 

* 번외2 : 파폭 ESNI 설정과 HTTPS 우회 앱 설명

 

이건 스샷 안 찍고 글만 적겠다. 먼저 ESNI 설정부터다.

 

1. 주소창에 about:config 쳐서 들어간다.

2. network.trr.mode 라고 검색한다. 값이 0이라면 2로 바꾼다. (3으로 하면 일부 사이트 접속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함)

3. network.trr.uri 라고 검색한다. 값이 공란이라면 https://mozilla.cloudflare-dns.com/dns-query 라고 입력한다.

4. network.trr.bootstrapAddress 라고 검색한다. (network.trr.boo 까지만 입력해도 뜬다) 값이 공란이라면 1.1.1.1 라고 입력한다.

(168.126.63.1 같은 국내 통신사 DNS 주소를 쓰면 안된다.)

5. network.security.esni.enabled 라고 검색한다. (network.se 까지만 입력해도 뜬다)  값이 false라면 터치해서 true로 바꾼다.

6. 창을 닫고 사이트 접속 확인.

 

HTTPS 우회 앱은 그냥 앱 설치하고 우회 기능을 ON하면 된다. 유블럭 오리진은 VPN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충돌이 나지도 않는다.

 

 

여기까지 스마트폰에 파폭 모바일과 유블럭 오리진(ublock origin) 부가기능 설치에 대한 글이었다.

이 방법의 장점은 광고 차단 앱과 HTTPS 우회 앱이 VPN 관련으로 충돌하지 않아서 두 가지 기능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점이고, 단점은 광고 차단 기능이 Adguard와 달리 파이어폭스에서만 작동하므로 웹 브라우저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럼 이만...

 

 

* 번외3 : 파폭 모바일 이외에 ublock origin을 설치할 수 있는 모바일 브라우저

 

키위 브라우저얀덱스 브라우저에도 유블록 오리진을 설치할 수 있다. 

관련 게시물은 https://k66google.tistory.com/673 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