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잡동사니 자료

스마트폰의 키위 브라우저와 얀덱스 브라우저에 ublock origin을 설치하는 방법.

K66Google 2020. 12. 31. 12:21

오래 전, 모바일 파폭에서 ublock origin 확장기능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다. (링크)

그런데 놀랍게도 파이어폭스 이외에도 유블록 오리진을 설치할 수 있는 모바일 웹브라우저가 있다. 바로 '키위 브라우저'와 '얀덱스 브라우저'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두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유블록 오리진 확장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1. 키위 브라우저


1. 플레이스토어에 가서 Kiwi Browser를 검색한 뒤 설치한다.



2. 설치가 완료되면 키위 브라우저를 실행해서 오른쪽 위 점 3개(...)를 터치한다.



3. 설정 메뉴가 뜨면 'Extensions' 를 터치한다.



4. 그러면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가 열리는데 왼쪽 위 선 3개를 터치한다.



5. 추가 메뉴가 열리면 화면 아래쪽의 'Open Kiwi Web Store' 를 터치한다.



6. 터치하면 chrome 웹 스토어로 접속되는데 검색창에 ublock origin 이라고 입력한다.



7. 오른쪽의 검색결과 목록에서 유블록 오리진을 찾고 터치한다.

(나오지 않는다면 화면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해서 '확장 프로그램 더 보기' 버튼을 터치하면 보인다.)


8. 화면을 오른쪽으로 드래그해서 'Chrome에 추가' 버튼을 터치한다.



9. 메시지가 뜨면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키위 브라우저에 ublock origin이 설치된다.

('다운로드 실패'라는 문구가 뜨는 경우도 있지만, 설치는 정상적으로 된다. 오른쪽 위의 점 3개(...)를 터치해서 ublock origin 메뉴가 있으면 성공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2. 얀덱스 브라우저


얀덱스 브라우저는 크롬 웹스토어에서 바로 ublock origin을 설치할 수 없다. 설치하려고 하면 'Yandex Browser does not support this extension' 이라는 오류 메시지만 띄우고 설치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일반 버전이 아닌 개발자 버전은 설치가 가능하다.


1. 플레이스토어에 yandex라고 검색한 뒤, 검색결과에서 ' Яндекс.Браузер — с Алисой ' 를 터치한다.



2. 어플을 설치한다.



3. 얀덱스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아래의 주소로 접속한다.


github.com/gorhill/ublock/releases



4. 그럼 유블록 오리진의 Github 페이지로 접속되는데 가장 위에 있는 버전의 Chromium 링크를 터치한다.



5. 그럼 ublock origin 개발자 빌드 페이지가 뜬다. 'Chrome에 추가' 버튼을 터치한다.



6. 확장 기능을 추가할거냐고 물으면 'Add extension' 을 터치한다. 그러면 얀덱스 브라우저에 ublock origin이 설치된다.





주의 

얀덱스 브라우저의 시크릿 모드에서는 유블록 오리진 확장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그러니 광고차단 효과를 보려면 '일반 탭' 으로 사용해야 한다.




3. 얀덱스 브라우저의 설정 메뉴


덤으로 얀덱스 브라우저의 설정 메뉴와 관련해서도 짚고 넘어가도록 한다.


브라우저 하단에 있는 점 3개(...)를 터치하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은 메뉴가 뜬다.

새 탭은 'New tab'을 터치하면 되고, 즐겨찾기 추가는 'Add to bookmarks' 를 터치하면 된다. (단, 즐겨찾기를 추가하려고 하면 얀덱스에 로그인하라고 하는데 이때는 밑에 있는 'Continue without logging in' 을 터치해야 즐겨찾기에 등록이 된다.)

설정은 'Settings'를 터치하면 들어갈 수 있다. (ublock origin 제어판은 'Extensions'를 클릭하고 유블록 오리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 수 있다.)


이제 설정 메뉴의 옵션들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겠다.


* SEARCH

Search Engine - 터치해서 '네이버'나 'Google'로 변경할 것.

Region - South Korea로 설정해야 '네이버' 와 '다음'을 검색엔진으로 지정할 수 있다. 내버려둔다.

Adult content filter - 한국에서는 아무 쓸모도 없는 옵션이다. 'No Filter'로 바꿔도 변하는게 없다. 내버려둔다.

Voice input features - 음성 검색 옵션인데, 그냥 터치해서 'Don't use voice input' 으로 변경할 것.


* SEARCH BAR

Display bottom bar under search bar (주소 창 밑에 하단 바를 표시) 

- 이게 ON 상태면 주소 창 밑에 홈 버튼, 탭 버튼, 옵션 버튼(점 3개)이 위치하게 되므로 브라우저 세로 길이를 잡아먹게 된다. 그게 좋다면 ON 상태로 두고, 싫으면 체크 해제하면 된다.


나머지 2개 옵션은 내버려둔다.


* PRIVACY

Autofill forms - 폼 자동 채우기 옵션이다. 체크 해제한다.

Save history - 방문기록 저장 옵션이다. 나는 ublock origin이 시크릿 모드에서 작동하지 않으므로, 일반 탭을 시크릿 모드처럼 사용하려고 한다. 그러면 방문기록이 남아서는 안된다. 그래서 체크 해제했다.


Secure 어쩌구저쩌구 - 두 옵션을 체크해제하면 자동으로 체크해제된다. 내버려둔다.


* MY INFO / CONTENT BLOCKING

언급할 필요 없는 설정이다. 내버려둔다.


* NOTIFICATIONS

Notifications (알림) 옵션에 대해서는 스크린샷과 함께 설명한다.


'Notifications about Wi-Fi connections'와 'Update notifications' 둘 다 중요한 알림이 아니라고 생각되므로 체크해제한다.


(언급하지 않은 옵션들은 중요하지 않은 옵션들이다.)


* PERSONALIZED FEEDS

Display recommendations feed - 추천 피드 표시라는 옵션인데 그냥 체크해제한다.


* YANDEX.TRANSLATE

Offer to translate pages - 브라우저 화면에 번역 버튼을 표시해주는 옵션이다. 얀덱스 번역의 품질은... 아직 구글에 비하면 멀었다. 체크해제한다.


* MORE SETTINGS

Save copies of open pages - 오프라인 보기용으로 방문한 페이지를 복사 저장하는 옵션이다. 체크 해제한다.


(MORE SETTINGS 계속 이어서 설명)


Confirm file download - 파일 다운로드 시 확인 메시지가 뜨는 옵션이다. 나는 체크해두었다.

Close all tabs when exiting the app - 브라우저 종료 시 모든 탭을 닫는 옵션이다. 나는 체크해두었다.

Keyboard for new tab - 새 탭을 열때 바로 키보드 레이아웃이 출력되는 옵션이다. 나는 체크해두었다.


Make the app better - 얀덱스 브라우저가 익명 통계를 보내는 걸 허용하는 옵션이다. 이건 체크해제한다.


익명 통계 전송을 금지할 거냐고 묻는 메시지가 뜨면 'Forbid (금지)' 를 터치한다.


Site capabilities - 'Do Not Track' 옵션에 체크.


나머지 옵션은 내버려둔다.


------------------------

이것으로 키위 브라우저와 얀덱스 브라우저에 ublock origin을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얀덱스 브라우저의 설정 메뉴에 관한 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