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EI/삼국지 시리즈

삼국지4와 삼국지5를 윈도우10 64bit에서 마침내 가상머신 없이 구동에 성공했다!

K66Google 2019. 11. 6. 19:51


 

 

삼국지4는 실행조차도 되지 않고, 삼국지5는 16bit라서 실행불가... 

지금까지 윈도우10 64bit에서 이 두 게임을 실행하려면 가상머신(혹은 도스박스)의 힘을 빌려야만 했다.

그러나 이제는 다르다. 외국 프로그래머들의 노력으로 가상머신이 아닌 일반 환경에서 실행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단 것이다.

아래에 적힌 방법들이 개인의 컴퓨터 환경에 따라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는데 그냥 한번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그럼 지금부터 삼국지4와 삼국지5를 윈도우10 64bit에서 가상머신 없이 구동하는 방법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1. 삼국지4 PK


삼국지4 PK는 DDrawCompat을 이용하여 해결한다.


1. https://github.com/narzoul/DDrawCompat/releases 에 가서 experimental/test release의 Assets를 클릭해서 펼치기 한 다음 ddraw.zip를 클릭해서 다운로드하거나...


DDrawCompat-test20191103.zip 

DDrawCompat-test20200630.zip

이걸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다. (가급적 최신날짜 버전을 받을 것)



2. 압축파일을 열고 ddraw.dll 파일을 SAM4W95 폴더에 붙여넣는다.


3. 게임을 실행한다. 게임CD는 반드시 D드라이브에 마운트되어야 한다. 안 그러면 처음에 띠링 소리만 나면서 실행이 안 된다. (노시디 패치를 했을 경우에는 해당없음)


 

 

KOEI 로고와 오프닝 화면이 두 갈래로 깨져서 나오는데 아쉬울 따름이다... 

(위 스샷은 OBS를 통해 어거지로 녹화한 다음 녹화한 영상을 캡쳐한 것이다)


ICCVID.zip

오프닝 화면이 어긋나는 문제는 위의 첨부파일 안에 있는 iccvid.dll 파일을 삼국지4 PK 게임 폴더에 넣어주었더니 해결되었다. (출처 게시물)

대항해시대3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모양인데 이 또한 마찬가지로 게임 폴더에 해당 dll 파일을 넣어주면 된다.



게임이 실행중인 화면이다. 윈도우상에서 직접 캡쳐는 되지 않지만 모니터 화면에는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OBS의 디스플레이 캡처를 이용하면 방송이나 녹화는 어거지로 가능한데 화면 새로고침이 잘 안 돼서 게임 화면 아무 곳이나 막 클릭하고 막 드래그해야 겨우 새로고침이 된다.)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를 찍은 사진이다. 보다시피 실행은 잘 된다. CPU 점유율은 i5-4460 기준으로 25% 가량 차지한다.

멀티태스킹 패치가 된 실행파일이라면 게임 화면 옆의 검은 지역을 클릭하면 바탕 화면이 뜨고, 게임 창을 클릭하면 다시 게임으로 돌아갈 수 있다.


* 참고 링크

멀티태스킹 패치 관련 게시물 : https://k66google.tistory.com/579

노시디(멀티태스킹 포함) 패치 관련 게시물 : https://k66google.tistory.com/595




2. 삼국지5 PK


삼국지5 PK의 실행파일은 16bit인 관계로 64bit 운영체제에서 가상머신없이 실행한다는 건 지금까지 불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64bit 운영체제에서 16bit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 winevdm을 통하여 이제는 불가능의 벽을 넘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winevdm을 주제로 다룬 글은 https://k66google.tistory.com/593 를 참조)


삼국지5 PK는 winevdm을 이용하여 해결한다.



otvdm-master-1526.zip

1. winevdm의 최신 빌드를 개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위 첨부파일을 받는다.



2. 적당한 곳에 압축을 푼다. 나는 C드라이브 바로 밑에 otvdm이란 폴더를 만들어서 거기에 파일들을 풀었다. 

그렇다면 폴더 경로는 C:\otvdm 이 될 것이다. 자신의 폴더 경로를 잘 파악해둔다.



3. 메모장을 실행해서 이렇게 입력한다.


start 자신의 폴더 경로\otvdmw.exe sam5.exe


내 폴더 경로는 C:\otvdm이니까 C:\otvdm\otvdmw.exe 가 된 것이다. sam5.exe는 삼국지5의 실행파일명.

(디버그용 도스창도 보고 싶으면 otvdmw.exe가 아닌 otvdm.exe로 지정하면 된다.)



4.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에서 파일 이름을 '삼국지5실행.bat' 처럼 파일명 뒤에 .bat을 붙여주고 저장 경로는 삼국지5PK 폴더에 두고 저장 버튼을 누른다.


5. 위 과정에서 만든 .bat 파일을 클릭하여 게임을 실행한다.


 

 

 

 

삼국지5 PK 오프닝 동영상은 깨지지 않고 제대로 나온다. 직접 캡쳐도 가능하다.



게임이 실행 중인 화면이다. CPU 점유율이 i5-4460 기준으로 26% 가량 된다는 것과 전투에서 1초 가량의 딜레이가 있다는 것 빼고는 잘 구동된다.

멀티태스킹은 따로 패치할 필요없이 잘 지원된다.


* 참고 자료

SAM5_rip.zip   (삼국지5PK 립버전에서 가져온 노시디 실행파일. CD를 마운트해야 음악이 재생된다.)



마침내, 삼국지4와 삼국지5까지 구동에 성공하다니 정말 꿈같은 일이다..

2017년 12월에 포스팅을 할 때는 '그냥 가상머신에 윈도우98과 데몬 깔아서 플레이하는 방법밖에 없다'라고 결론을 내렸는데... 약 2년만에 여기까지 발전했을 줄이야... 감동스러울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