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잡동사니 자료

오라클 상시 무료 클라우드에 일본IP VPN(v2ray)을 구축해보았다.

K66Google 2020. 12. 10. 21:43

OpenVPN · SoftEther 등의 무료 VPN이나 ExpressVPN · NordVPN · SurfShark 등의 유료 VPN에서는 대체로 일본IP를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무료 VPN은 보안문제가 염려되고, 유료 VPN은 돈을 지불해야 하므로 별로 마음에 내키지가 않았다.

 

그래서 오라클의 상시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나만의 일본IP VPN을 구축해보기로 하였다.

 

참고로 VPN 사용 제한량은 월 5TB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Oracle 홈페이지에는 아웃바운드 데이터 전송이 월 10TB라고 적혀있는데 왜 5TB라고 생각해야 될까?

이건 VPN 서버의 구조방식 때문이다.

 

"웹페이지 → VPN서버 → 내 컴퓨터"

 

만약 웹페이지에서 서버쪽에 10MB의 데이터를 보냈다고 치자. 그럼 끝인가? 서버가 다시 내 컴퓨터로 10MB 데이터를 보내줘야 우리가 볼 수 있는 거 아닌가? 그러므로 서버는 웹페이지로부터 10MB를 받고, 내 컴퓨터로 10MB를 보내줘야 한다. 받은 데이터 10MB와 보내는 데이터 10MB를 더하면 20MB다. (받는거 보내는거 둘 다 트래픽으로 집계된다.) 

이처럼 VPN 서버는 구조 특성상 대역폭을 2배로 잡아먹게 된다. 그래서 사용 제한량이 월 5TB라고 생각하라는 것이다.

 

그럼 어려운 이론 설명은 그만하고... 한번 VPN 서버 구축에 도전해보자!!!

구축할 VPN은 v2ray로 정했으며,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 준비물

구글 지메일 막계정

인증코드 받을 휴대폰

VISA 체크카드 (해외결제 되야함)

 





* 알림


본 게시물은 2020년 12월 10일에 작성되었으므로, 현재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가입과정 중에 찍은 스크린샷을 보면서 간략한 설명을 진행하겠다.

 

1.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페이지로 가서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https://www.oracle.com/kr/cloud/free/ )

 

 

2. 국가/지역은 '대한민국'으로 선택하고, 이름과 성은 그냥 아무렇게나 입력한다.

전자메일(사용자 이름)에는 구글 막계정 주소를 입력하고 'Verify my email' 버튼 누른다.

 

 

3. 그럼 지메일로 인증메일이 오는데 메일 내의 링크를 클릭한다.

 

 

4. 클릭하면 계속해서 가입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희망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회사명은 입력할 필요가 없으므로 넘기고, 클라우드 계정 이름은 그냥 이메일 아이디와 동일하게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홈 영역은 Japan East (Tokyo) 또는 Japan Central (Osaka) 를 선택한다. 일본 지역을 골라야 일본IP를 할당받을 수 있다.

 

 

5. 이용약관 4개에 모두 체크하고 계속 버튼 누른다.

 

 

6. 주소를 입력해야 된다. 행2 · 행3은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가짜로 입력해도 상관없을 것 같지만 나는 귀찮아서 실제주소를 입력했다. (시군구 단위까지만 입력했다.)

 

 

7. 인증코드를 받을 휴대폰번호를 입력한다. 국제문자로 오므로 +82 10... 이런 식으로 입력해야 한다. 입력하고 난 뒤 'Text me a code' 버튼을 클릭한다.

 

 

8. 문자로 보내준 인증코드를 입력하고 'Verify my code' 버튼을 클릭한다.

 

 

9. 이제 카드번호 인증만이 남았다. '지급 확인 방법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10. 잠시 기다리면 이런 창이 뜨는데 'Credit Card' 를 누른다.

 

 

11. 체크카드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해야 된다. First Name, Last Name은 체크카드 명의의 이름과 동일하게 입력하도록 한다.

나머지는 내버려둔다.

 

 

12. 스크롤을 내려서 체크카드 회사를 선택하고, 카드번호, 유효기간, CVN을 입력한 뒤 Finish 버튼을 누른다.

 

 

13. 이런 창이 뜨면 Close를 누른다.

어떤 사람들은 여기서 카드번호 인증에 실패하여 가입절차를 더 이상 진행하지 못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나는 다행히도 휴대폰에 해외승인 / 해외취소 결제문자가 오면서 성공적으로 카드가 인증되었다.

 

 

14. 가입과정이 이제서야 끝났다. 계약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Start my free trial 버튼을 누른다.

 

 

15. 약 1분 정도 기다린다.

 

16. 오라클 클라우드 페이지가 뜨면 성공적으로 가입된 것이다.

 

 

여기까지가 오라클 무료 클라우드 가입에 대한 설명이었다.

이제 '인스턴스'(오라클 서버 내의 컴퓨터)를 생성하고 VPN 기능을 설치해주는 일만 남았다.

 

* 알림

v2ray 방식의 VPN은 클라이언트가 제대로 실행이 안되거나, 등록 시 입력해줘야 할 설정값도 많아서 번거롭습니다.
더 쉬운 Outline 방식이 있으니 그걸로 구축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https://k66google.tistory.com/849


 

해당 과정에 대해 자세히 다룬 블로그 게시물https://itreport.tistory.com/613 )이 있으니, 이를 참조해서 설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인스턴스 생성 중...)

 

(예약된 공용 IP 주소 생성...)

 

과정 진행 도중, 할당받은 IP가 정말 일본IP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나는 https://www.iplocation.net 라는 사이트를 통해 해당 IP의 국적을 확인해보기로 하였다.

 

iplocation에서 할당된 IP주소를 확인해보니까 다행히도 국적이 일본이라고 뜬다. 오라클이 IP를 미국IP로만 준다는 댓글을 봐서 걱정하고 있었는데 한시름 놓았다.

(그런데 예약 IP 주소는 여러번 받을 수 있는 것 같으니까, 일본IP를 줄때까지 계속 할당 요청을 하면 되지 않을까?)

 

(인스턴스에 예약된 공용 IP를 장착...)

 

(인스턴스에 v2-ui 설치)

 

(시간대를 KST로 변경)

 

과정 도중 '소스 CIDR' 입력에서 막히기도 했는데, 0.0.0.0/0 이라고 입력하니까 통과되었다.

 

v2ray의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서 VPN 계정 생성.

(이때 포트 번호를 443이 아닌 다른 번호로 맞췄다면 sudo iptables... / sudo netfilter-persistent... / 오라클 클라우드 제어판의 수신 규칙 추가 작업을 또 해줘야 된다.)

 

--------------------------

 

* 로그인 / 로그아웃 방법

 

나중에 헷갈릴까봐 기록해놓는다.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티어 페이지에 가서 'Oracle Cloud에 로그인'을 클릭하거나

https://www.oracle.com/kr/cloud/sign-in.html 페이지에 가면 로그인을 할 수 있다.

Cloud Account Name에 '클라우드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Next 누른다.

 

그럼 두 가지 로그인 방법이 나오는데, 오른쪽에서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Sign In 하는게 더 빨리 로그인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게시물에서는 왼쪽 로그인 방식을 소개하기로 한다. Continue를 클릭하겠다.

 

그러면 이런 창이 뜨는데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사인인'을 클릭한다.

이러면 로그인이 완료된다.

 

로그아웃할때는 오른쪽 상단의 얼굴을 누르고 '사인아웃'을 클릭하면 된다.

 

---------------------------

 

자... 드디어 VPN 구축 작업이 끝났다. 이제 테스트해보는 일만 남았다...

과연 정상적으로 작동될까?

 

PC에서는 Netch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들어둔 VPN에 연결했다.

(다운로드 페이지는 Github , 사용법은 https://itreport.tistory.com/621 을 참조.)

 

Radiko에서는 도쿄로 잘 인식이 되었다. VPN 기능이 정상작동하는 모양이다.

 

안드로이드에서는 v2rayNG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였다. (다운로드는 Github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가능하다.)

 

어플을 설치하면 처음에는 아무것도 없다. 오른쪽 위에 + 버튼을 누르고 'Type manually[Vmess]' 를 선택한다.

 

 

그러면 Configuration file 이라는 설정 페이지로 가는데, v2ray 관리자페이지 - accounts 탭의 내역을 보고 그대로 따라적으면 된다. 5가지 항목을 기입하고 오른쪽 위의 √ 버튼을 누르면 프로필 파일 생성이 끝난다.

 

생성이 끝나면 만들어진 프로필 파일을 선택하고 오른쪽 아래의 V 버튼을 누르면 VPN에 연결할 수 있다.

 

 

만드는 과정은 좀 귀찮았지만, 만들어놓고 보니까 나중에 요긴하게 쓰일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 이것으로 나만의 일본IP VPN 구축 경험담을 마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