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잡동사니 자료

오라클 무료 클라우드에 v2ray 대신 Outline VPN을 구축해본다.

K66Google 2023. 7. 26. 09:51

그동안 나는 오라클 무료 클라우드에 설치한 v2ray VPN을 잘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윈도우 업데이트의 영향인지, 최근 들어 v2ray로 구축된 VPN에 연결이 잘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v2rayN에서는 Ping을 테스트할 시 -1 이라는 숫자만 뜨고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Netch는 연결은 되지만 가끔 프로그램이 튕길 때가 있다.

따라서 나는 골치 아픈 v2ray 방식을 더는 쓰지 않고, 다른 방식의 VPN을 구축해보기로 하였다.

 

 

처음에는 Wireguard를 구축하려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DNS 오류만 뜨고 도저히 접속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OpenVPN으로 구축을 시도하였다. 하지만 무슨 미지원 옵션 이딴 소리만 뜨면서 접속이 되지 않았다.

...포트가 차단된 게 원인인 것 같아서 iptable 같은 명령어를 수차례 입력했고, 재부팅도 시켜봤지만 도저히 접속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가 시도해본 것이 바로 Outline 이라는 구축 방식이었다.

대부분의 과정은 https://itreport.tistory.com/614 를 참조하였다.

(Outline Manager, Outline 클라이언트는 https://getoutline.org/get-started/ 및 참조한 블로그에서 받을 수 있다.)

 

 

PuTTY로 오라클 클라우드에 접속한 뒤,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쳤다.

sudo su
sudo bash -c "$(wget -qO- https://raw.githubusercontent.com/Jigsaw-Code/outline-server/master/src/server_manager/install_scripts/install_server.sh)"

 

 

Docker를 설치하겠냐고 물어봐서 'y' 로 답했다.

 

 

얼마 안 있다가 apiUrl... 으로 시작되는 초록 글씨가 뜨는데 그걸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넣는다.

그리고 밑에 있는 포트 번호 2개도 메모장에다 옮겨 적는다. (TCP 1개 / TCP 및 UDP 1개)

다음으로 참조한 블로그에 나온 iptable 명령어를 쳤다.

sudo iptables -F
sudo iptables -X

 

 

그 뒤에는 오라클 클라우드의 '가상 클라우드 네트워크' 로 가서...

'네트워크 보안 그룹' 메뉴와 'Default Security List 어쩌구' 항목에서 해당 포트들의 방화벽을 해제해주었다.

 

* 메모

소스 CIDR에는 0.0.0.0/0
IP 프로토콜은 TCP 또는 UDP
대상 포트 범위는 PuTTY 화면에서 안내한 포트 번호를 쓰면 된다.

(나머지는 기본값 그대로 둔다.)

 

 

그리고 Outline Manager를 설치한 뒤 '어디서든 Outline 설정' 에 들어간 다음

아까 메모장에 복사한 apiUrl... 코드를 붙여넣어서 ss:// 로 시작하는 주소를 출력시켰다.

 

 

그런 다음 Outline 클라이언트를 설치하고, 출력된 ss:// 주소를 등록한 뒤 '연결' 을 눌렀다.

 

 

연결 후 myip.com에 접속해보니 IP 주소가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면 Outline VPN 구축에 성공한 것이다.

v2ray는 설정값이 많아서 접속 클라이언트에 입력하는 과정도 번거로웠는데, Outline은 그냥 주소만 등록해주면 되니까 더 편하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