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장

인스타그램 가입도 안했는데 약관개정 메일은 왜 오는건가.

K66Google 2020. 12. 9. 13:37

어느날 메일함을 확인해보니 인스타그램에서 온 메일이 있었다. 보낸사람을 봐도 사칭 이메일 주소는 아니다.

We've updated our Terms of Use...라는 메일 제목을 보아하니 자기들이 약관을 개정했으니 확인해보라는 취지의 내용인 것 같다.


그런데...

나는 인스타그램에 가입한 적이 없다.


애초에 계정 닉네임부터가 이상하다. 아무 영어단어에 숫자를 조합한 것 같은 닉네임... 마치 프로그램을 돌려 생성한 닉네임같아 보인다. 나는 이딴식으로 닉네임을 만든 기억이 없다. 아무래도 누군가가 내 이메일 주소를 사칭해서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든 게 틀림없다. 그럼 그 계정을 뺏어서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도록 만들어야겠다.


그래서 나는 인스타그램 홈페이지로 가서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를 클릭했다. 그렇게 하니 계정 액세스 링크를 보내준다는 페이지로 이동되었다. 여기에 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로그인 링크 보내기' 버튼을 눌렀다. 하지만...


"사용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게 대체 무슨 소리인가?

분명히 나는 인스타그램에서 약관개정 공지 메일을 받았다. 그런데 사용자를 찾을 수가 없다고?

이러한 오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니, 3가지의 경우를 의심해봐야 한다는 주장을 접할 수 있었다.


1.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경우

- 이 상황에선 성립되지 않는 경우다.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다는 것을 인식하려면 먼저 내가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고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태여야 한다. 그러나 지금의 나는 계정도 없는 비로그인 상태다. 또한 로그인해서 아이디 검색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2.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을 경우

- 인스타그램은 자기 스스로 계정을 비활성화할 수도 있는 모양이다. 계정이 비활성화되면 아이디 검색에서는 뜨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이 경우도 나와는 해당이 없다. 나는 아이디 검색을 하고 있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무리 계정을 비활성화했다고 해도 로그인은 가능할 것 아닌가.


3. 계정을 탈퇴했을 경우

- 그럼 남은 경우는 스스로 탈퇴했거나, 온갖 헛짓거리를 하다 인스타그램 사측에게 정지처분을 당한 경우밖에 없다.

이렇게 된거라면, 해당 이메일로 재가입이 가능은 할런지 모르겠다.


일단 시험삼아 인스타그램 가입 창에 내 이메일 주소를 넣어보니까 X 표시로 뜬다. 

그렇다면, 이미 누군가가 내 이메일 주소로 가입했다가 탈퇴하거나 계정 정지를 당한 모양이다.


지금의 인스타그램은 가입시에 이메일 인증을 거치고 있지만, 불과 몇년전만 해도 이메일 인증없이 가입이 가능했던 시기가 있었던 걸로 추정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WEieSUVEZcU

(2017년 11월 - 인스타그램 앱 가입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duYg7S6kAGU

(2018년 7월 - 인스타그램 앱 가입 영상)


아마 그때 내 이메일 주소로 인스타그램 계정이 생성된거겠지.

생성 목적은 대체 무엇일까? 광고를 위해서? 뒷계정을 위해서? 진실이 무엇인지는... 나로선 알 수 없다.


아무튼, 졸지에 인스타그램 가입 불가 낙인이 찍힌 이메일 주소를 살리기 위한 방법을 찾던 도중 어느 블로그 게시물을 하나 보게 되었다. 해당 글에서는 인스타그램 고객센터의 '이미 사용중인 이메일 주소입니다.' 페이지를 소개하고 있었다. (링크)


여기서 나는 내 이메일 주소가 이미 사용중이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할 수 없다. (I can't sign up for an account because my email is already in use.) 를 선택하고 아래 칸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했다.

문제 설명은 스크린샷에 나온대로 썼다. 사람이 확인하는 게 아니라 로봇이 확인하는 것 같으니까...


그랬더니 1분 정도 지나서 Facebook 명의로 메일이 왔다. 보낸 메일에 답장을 하면 해당 게시물을 삭제해준다(!?)는 뜬금없는 소리를 하고 있다.


로봇이 확인하는 것 같으니까 짤막하게 '답장.' 이라고 써서 보냈다.


답장을 보내고 1분 정도 지나니까 이번에는 영문 메일이 왔다. 계정에서 이메일 주소를 삭제해줬으니 해당 메일로 인스타그램에 가입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다음날 가입화면에서 이메일 주소를 확인해보니 X 표시가 사라지고 √ 표시로 바뀌었다. 비로소 내 이메일은 인스타그램 가입 불가 족쇄에서 해방되었다.

참으로 괴상한 경험이었다.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