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서장

티스토리 블로그 주인만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허용되도록 설정해본다.

K66Google 2020. 12. 8. 19:18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Odyssey(오디세이)로 교체하면서 여러 부분을 수정하였다. 수정한 내용 중에는 마우스 우클릭/드래그 부분허용(글상자) 기능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 기능은 블로그 방문자 뿐 아니라 주인(관리자)에게도 적용되는 기능이라서 솔직히 좀 불편했다.

그래서 방지 기능을 약간 수정하기로 하였다. 바로 블로그 주인에 한해서는 마우스 우클릭 및 드래그가 전면허용되도록 말이다.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하면 된다.

 

1. 

티스토리 관리자메뉴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에 가서 'jquery' 라고 검색해본다.

 

그럼 위 스크린샷처럼 Jquery를 불러오는 구문이 존재할 것이다. 대부분의 티스토리 스킨들은 Jquery를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만약 Jquery를 불러오는 구문이 없다면 이 글을 보고 추가하면 된다.

 

 

2.

아래에 링크된 게시물을 보고 마우스 우클릭/드래그 부분허용 기능을 설치한다.

https://lee-life.tistory.com/52 )

 

2-1. 

티스토리 관리자메뉴 - '플러그인' 에 가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플러그인 사용해제.

2-2. 

티스토리 관리자메뉴 - 꾸미기 - 스킨 편집 - 'CSS' 로 이동. 최하단 부분에 링크에서 알려주는 구문을 삽입하고 저장.

 

 
 

그러면 대충 이런 느낌이 될 것이다.

 

 

3. 

삽입했던 내용 중 'body' 파트를 아래의 내용으로 바꿔치기하고 저장한다.

#noclick {

-webkit-user-select: none;

-moz-user-select: -moz-none;

-ms-user-select: none;

user-select: none;

}

 

이런 식으로 바꿔치기 하면 된다.

 

 

4. 

스킨 편집 - 'HTML' 에 가서 [ ##_article_rep_desc_## ]를 찾은 다음, 위쪽으로 가장 가까이 있는 <div class...>를 찾는다.

(Odyssey 스킨 기준으로는 'article-view'가 제일 가깝다.)

 

찾았으면 class에 [id="noclick"]을 추가하고 저장한다.

그러니까 <div class="article-view"> 라는 구문이 있으면...

<div class="article-view" id="noclick"> 으로 변경하라는 말이다.

 

바로 이런 식으로.

그런데 스킨에 따라 이미 id가 다른 값으로 할당되어 있을 수도 있다. 그럴때는 할당된 id를 따르면 된다. 

예를 들어 id="desc" 라는 값이 이미 존재한다면, CSS의 #noclick도 #desc로 수정해야 하고, 밑에서도 $('#desc') 라고 바꿔서 입력해야 한다는 말이다. (파란색 굵은 글씨로 수정할 부분을 표시해두었다.)

 

 

5.

스킨 편집 - 'HTML' 에서 <body 라고 검색한다. 찾았으면 <body> 태그 바로 밑에 아래의 내용을 삽입하고 저장한다.

(바로 밑이 아니여도 <body> 태그 안에만 속한다면 어느 위치에 있든 상관없다.)

 

<s_ad_div>

 <script type="text/javascript">
$('body').ready(function(){
  $('#noclick').css({
  "user-select" : "text",
"-ms-user-select" : "text",
"-moz-user-select" : "text",
"-webkit-user-select" : "text"
}); 
});
</script>
</s_ad_div>

 

티스토리의 <s_ad_div> 태그는 관리자로 로그인했을때에만 적용되는 태그다. 다시 말해, 블로그의 주인만 해당 태그 내의 HTML 코드가 적용된다는 말이다.

(<s_ad_div> 태그는 <body> 태그 안에서만 효과가 있다. <head> 안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붙여넣고 저장까지 했으면 이제 로그인/비로그인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과 드래그를 해본다. 변화가 느껴지면 잘 적용된 것이다.

 

그럼 이만...

 

 

* 기법 참고 게시물

https://tagilog.tistory.com/555

https://aboooks.tistory.com/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