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EI/대항해시대 시리즈

대항해시대2 스팀판에 윈도우95 한글패치판 낑겨넣기!!!

K66Google 2022. 4. 11. 13:06

* 알림

패치만 받고 싶으면 그냥 스크롤을 본문 하단으로 내리세요.


 

빌어먹을 돈에이 놈들...

판매 중단 엄포만 놓지 않았더라도 이렇게 돈 깨질 일은 없었을텐데...

이유야 어찌됐든, 코에이의 스팀 한국 지역락 사태 때문인지 내 블로그 방문자 수가 폭등하고 있다.

어제(4월 10일) 방문자 수는 무려 2600명을 돌파했고 (평상시에는 1000명도 못 넘는다), 어젯 밤 11시 즈음의 스팀 최고 인기 제품 차트에는 삼국지나 신장의 야망 시리즈가 상위권에 올라오고 있었다.

그래서 물 들어올때 노 젓는 심정으로 일부 스팀판 코에이 게임들의 구조를 더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조사해 볼 것은 대항해시대2 스팀 일본어판이다.

코에이는 윈도우95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PC9801 버전을 이식해놓았다.

실행하니 새로 시작할거면 C디스크, 이어서 할거면 유저 디스크를 제2드라이브에 넣으라고 한다.

 

 

그래서 위의 긤깋귽긳2에다 C디스크 같은 것을 선택하고 엔터 키를 쳐봤다.

 

 

그랬더니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이동되었다. 이름을 대충 정하고 나니 1드라이브에 B디스크를 넣으시오... C디스크를 넣으시오... 뭐 이렇게 똥개훈련을 시킨다. 그러더니 데이터를 송신한다. 송신 속도는 56k 모뎀 속도마냥 느리기만 했다.

 

 

그러더니 타이틀로 꺼지라고 한다. 그래서 꺼지기로 하였다.

 

 

이제 2드라이브에 유저 디스크 넣고 엔터 키 치면 되겠지? ...했는데, 어어? 분명 데이터를 송신했는데 왜 로드가 안 되는 거야!!!

 

...문제의 원인은 이거였다.

코에이가 스팀에 올린 PC98 에뮬레이터 버전들의 세이브 파일 이름은 모두 セーブ(ディスク#숫자).DAT 이런 식으로 통일되어 있다.

이 중에서 문제는 이다. 가타카나 장음 부호의 헥스 코드는 81 5B인데, 81 5B는 얄궂게도 한국어 인코딩에 매칭되는 뷁어가 없다. 그래서 ?로 바뀌면서 세이브 파일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니, 불러오지도 못 하는 것이다.

 

물론 Locale Emulator를 통해 일본어 로케일로 실행하면 세이브 파일이 잘 만들어진다. 하지만 나는 그걸 말하려고 이 글을 쓴 게 아니다.

 

 

작년에 만들었던 대항해시대2 윈도우95판 한글패치가 있다...

이걸 어떻게든 활용해볼 수는 없을까? 스팀판 폴더에다 집어넣고 스팀 런처에서 실행되게 만들 수는 없을까? 

그렇게 생각하다가... 추진해보기로 했다.

 

바로 대항해시대2 스팀판에 윈도우95 한글패치판 낑겨넣기!!! ...인 것이다.

 

한글패치 버전은 지금 나온 최신인 v8을 탑재하기로 한다.

음악 재생을 위한 _inmm 레지스트리 등록은 스팀 클라우드 지원 프로그램에서 실행때에 넣어주는 것으로 해결했다.

기본값으로 서울항과 수에즈·파나마 운하가 패치된 채로 들어가며, 사용자 기호에 따라 지울 수도 있게 부록을 추가하였다.

또한 세이브 파일 초기화도 부록으로 추가하였다.

스팀 런처에는 비스코 한글 데이터를 사용했으니 감사의 마음으로 비스코 로고를 추가했다.

 

--------------------------

스팀 런처 한글화.

 

* 패치파일 다운로드

여기 클릭 (Google Drive)

 

 

※ 다운로드 전 주의사항

본 패치는 대항해시대2 스팀 일본어판(PC98 에뮬레이터 버전)에 윈도우95판 한글패치 버전을 낑겨넣는!!! 패치입니다. 한글패치 버전은 v8 입니다.
본 패치 또한 다른 삼국지 버전과 마찬가지로 [스팀 클라우드 지원]을 위한 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팀 클라우드에는 KOUKAI2.DAT가 セーブ(ディスク#4).DAT로,

SDATA.DAT는 設定.DAT으로 이름이 변경되서 업로드됩니다. 
스팀 클라우드 지원이 필요없는 분들은 설명 텍스트 파일에 비활성화 하는 방법이 있으니 그걸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간단한 설명

7z 압축파일을 반디집으로 열어서 압축을 풀고, Daikoukai2 폴더 내용물을 스팀 일본어판 대항해시대2 폴더에 덮어씌웁니다.

그런 다음 스팀 클라이언트에서 플레이를 누르고 게임 시작을 누릅니다.

 

 

* 본 패치에 사용된 파일들 출처
대항해시대2 윈도우95판 한글패치 : https://k66google.tistory.com/703
레이아웃2 / 엔딩 스크롤 한글판 파일 적용 : https://cafe.naver.com/koeimod/280

 

 

* 변동사항

2022.04.11 배포 파일 완성. 티스토리 배포 시작. _inmm 미실행 문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