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미육

버미육 도전일기... - 18부

K66Google 2023. 1. 18. 13:39

100일차 특집과 설 연휴 특집을 준비하는 등 여러가지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설 연휴 대체공휴일 특집으로 VRChat의 MMD월드를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구상하기로 했다.

방송에서 볼 만한 곡들은 이미 정해놓았다. 그런데 내 VRChat 계정이 Visitor 등급이라서 버츄얼 개망초를 VRChat 안에 들여보낼 수가 없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VRChat Plus를 결제하고 말았다. 결제하면 등급이 오른다고 하니까...

9.99달러... 환율로 따지면 약 12500원 정도 된다.

 

 

결제를 했지만 바로 등급은 올라가지 않았다. 아무래도 좀 기다려야 되는 것 같다.

그래서 MMD월드에 방문해서 5분 정도 시간을 때우니...

 

 

3가지 알림이 뜨면서 등급이 User로 올라갔다. 이제 아바타 업로드가 가능해진 것이다.

 

 

먼저 기본 마야 아바타를 테스트로 업로드해보고 VRChat 상에서 적용된 것을 확인했다.

남은 건 버츄얼 개망초를 업로드하는 일만 남았다.

 

 

눈 색깔이 갈색으로 나와서 좀 헤매다가 Emissive의 색깔을 0,0,0으로 바꿔주니 녹색으로 잘 변경되었다.

 

 

이렇게 수정을 거친 뒤 업로드를 하였다. 그런데... 기존 마야 아바타에 덮어씌워져서 업로드가 되고 있었다.

분명 아바타는 한 계정에 여러개 업로드가 가능할텐데... 왜 이러는가 싶어서 찾아봤더니, Blueprint ID를 바꿔줘야 덮어쓰기가 안 되고 새로 생성이 된다. (출처)

나중에 아바타를 수정할때는 Content Manager에서 Copy ID를 한 다음 아바타의 Pipeline Manager 단락에 넣어주고 Attach하면 되는 것 같다.

 

 

이왕 하는 김에 기본 복장뿐 아니라 다른 복장 2개도 추가로 넣어야 겠다.

산타 모자가 있는 복장은 모자 이름을 Hat으로 바꾼다. 이러면 VR챗 메뉴 상에서 모자 벗기 / 쓰기가 가능할 것이다.

 

그렇게 다른 복장들도 VRChat에 넣고 MMD월드에 가보았는데...

 

 

누가 옷을 잡아끌기라도 하는 것처럼 이러고 있다. 분명히 옷의 Armature를 아바타의 Armature에 맞게 넣어줬는데 왜 이러는 건가?

여기서 몇 시간동안 애먹었다가 겨우 고쳤다... 문제의 이유는...

 

 

바꾼 옷의 Root Bone이 마야 아바타의 Hips로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

재지정하고 다시 업로드하니까...

 

 

 그제서야 옷이 잡아끌리지 않고 멀쩡하게 나온다. 다행이군.

 

 

마지막으로 추가 결제가 되지 않도록 정기 이용 취소를 해놓는다. 이러면 VRChat 특집 준비는 끝이다.

 

 

다음은 설 연휴 첫 날에 할 태합입지전5 DX판 특집 준비다. 신무장으로 버츄얼 개망초를 넣어보기로 하였다.

태합입지전5 DX는 코에이사의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얼굴 파츠과 몸통 파츠가 분리되어 있다. 중국산 tk5dx_g1t 툴로 M_FC01 · M_FC01S 파일을 분해·결합하면 되고, DXT5 포맷의 dds 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나는 얼굴 파츠 중의 하나를 공백 처리하고, 몸통 파츠 중 하나에 버츄얼 개망초를 넣는 식으로 하려고 했다.

그러나 여기서도 또 애를 먹었는데, 얼굴 파츠를 삭제해도... 그... 속된 말로 '대가리'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어서 부자연스럽게 나왔다. 그걸 지우면 다른 무장들에게 영향이 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버츄얼 개망초의 얼굴을 좀 확대시켜서 해당 부분을 가려버리는 수법을 취하기로 하였다. 

 

 

이렇게 버츄얼 개망초를 전국시대에 들여보냈다. 이러면 태합입지전5 DX 특집 준비는 끝이다.

 

 

특집에서 보여줄 목적으로 이벤트 파일 한글화도 조금 해보았다. (비록 2문장 뿐이지만)

그러나 이 두 문장을 한글화했더니 뒤에 이상한 문장이 더 출력되고, 여자 신무장으로 게임을 시작할때 아무 대사가 안 뜨는 문제가 발생해서 그걸 해결하느라 또 나흘 가까이 고생했다... 이것때문에 MSG 에디터도 업데이트해야 했고...

아무튼 태합5DX 한글화 관련은 버미육 도전과는 별로 관련이 없으니 이만 글을 줄인다.

 

 

설 연휴 마지막날에 할 '한컴타자연습 타자검정' 준비도 완료.

가끔 영타만 쳐지는 문제가 있는데, 이건 Shift + Space를 누르면 해결된다고 한다.

 

 

설날 당일에 할 '괴혼 리롤' 준비도 끝.

이렇게 설 특집 프로그램들은 얼추 준비를 마쳤다.

이제 남은 건 100일차 프로그램인...

 

 

'쇼 망초중심' 뿐이다.

이미 여러번 리허설을 했지만, 그래도 불안한 건 어쩔 수 없다.

비록 변조되지만, 다시 내 본 목소리가 나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을뿐더러... 방송사고도 최소화해야 한다. 음악 프로그램이므로 다른 소리가 들어가면 안 된다.

 

 

미리 아프리카도우미는 스트리머의 채팅만 읽어주도록 설정하고, 투네이션은 꺼놓는다.

'시스템 사운드' 볼륨도 방송 당일에는 음소거 처리 해놓는다.

 

 

...이렇게 서술해보니까 정말 많은 것을 준비했다.

물론 누군가가 볼 거란 기대는 하지 않는다.

그냥 나중에 봐도 괜찮을 정도로 예쁘게 잘 포장해서 영상화시킨다는 마인드로 임해야겠다는 생각뿐이다.

 

이런 식으로 1월도 보름 가까이 지나갔다...

1월 1일부터 17일까지의 생방송 시청수 통계는 다음과 같았다.

 

일자 데뷔일차 프로그램명 생방송 시청수
2023-01-01 일 83일차 시티즈 스카이라인 20
2023-01-02 월 84일차 심즈3 12
2023-01-03 화 85일차 역사의 시대2 6
2023-01-04 수 86일차 휴방  
2023-01-05 목 87일차 원신 12
2023-01-06 금 88일차 유로트럭2 20
2023-01-07 토 89일차 삼국지13 16
2023-01-08 일 90일차 시티즈 스카이라인 11
2023-01-09 월 91일차 심즈3 13
2023-01-10 화 92일차 스타듀밸리 21
2023-01-11 수 93일차 휴방  
2023-01-12 목 94일차 원신 15
2023-01-13 금 95일차 유로트럭2 17
2023-01-14 토 96일차 삼국지13 9
2023-01-15 일 97일차 시티즈 스카이라인 20
2023-01-16 월 98일차 심즈3 5
2023-01-17 화 99일차 스타듀밸리 12

 

1월 14일(토) 삼국지13 방송때는 후원을 받았다. 너무나 감사할 따름이다... 1월 28일(토) 부터는 '신장의 야망 혁신' 이 편성될 예정이다.

심즈3는 폭락했고, 스타듀밸리도 신규 편성 효과가 사라지면서 거의 반토막났다. 시스카는 두 배 가까이 시청수가 올랐다.

원신과 유로트럭2는 각각 소폭 상승, 소폭 하락하였다.

 

 

- 19부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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