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차 특집과 설 연휴 특집을 준비하는 등 여러가지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설 연휴 대체공휴일 특집으로 VRChat의 MMD월드를 방문하는 프로그램을 구상하기로 했다.
방송에서 볼 만한 곡들은 이미 정해놓았다. 그런데 내 VRChat 계정이 Visitor 등급이라서 버츄얼 개망초를 VRChat 안에 들여보낼 수가 없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VRChat Plus를 결제하고 말았다. 결제하면 등급이 오른다고 하니까...
9.99달러... 환율로 따지면 약 12500원 정도 된다.
결제를 했지만 바로 등급은 올라가지 않았다. 아무래도 좀 기다려야 되는 것 같다.
그래서 MMD월드에 방문해서 5분 정도 시간을 때우니...
3가지 알림이 뜨면서 등급이 User로 올라갔다. 이제 아바타 업로드가 가능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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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기본 마야 아바타를 테스트로 업로드해보고 VRChat 상에서 적용된 것을 확인했다.
남은 건 버츄얼 개망초를 업로드하는 일만 남았다.
눈 색깔이 갈색으로 나와서 좀 헤매다가 Emissive의 색깔을 0,0,0으로 바꿔주니 녹색으로 잘 변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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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수정을 거친 뒤 업로드를 하였다. 그런데... 기존 마야 아바타에 덮어씌워져서 업로드가 되고 있었다.
분명 아바타는 한 계정에 여러개 업로드가 가능할텐데... 왜 이러는가 싶어서 찾아봤더니, Blueprint ID를 바꿔줘야 덮어쓰기가 안 되고 새로 생성이 된다. (출처)
나중에 아바타를 수정할때는 Content Manager에서 Copy ID를 한 다음 아바타의 Pipeline Manager 단락에 넣어주고 Attach하면 되는 것 같다.
이왕 하는 김에 기본 복장뿐 아니라 다른 복장 2개도 추가로 넣어야 겠다.
산타 모자가 있는 복장은 모자 이름을 Hat으로 바꾼다. 이러면 VR챗 메뉴 상에서 모자 벗기 / 쓰기가 가능할 것이다.
그렇게 다른 복장들도 VRChat에 넣고 MMD월드에 가보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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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옷을 잡아끌기라도 하는 것처럼 이러고 있다. 분명히 옷의 Armature를 아바타의 Armature에 맞게 넣어줬는데 왜 이러는 건가?
여기서 몇 시간동안 애먹었다가 겨우 고쳤다... 문제의 이유는...
바꾼 옷의 Root Bone이 마야 아바타의 Hips로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었다.
재지정하고 다시 업로드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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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제서야 옷이 잡아끌리지 않고 멀쩡하게 나온다. 다행이군.
마지막으로 추가 결제가 되지 않도록 정기 이용 취소를 해놓는다. 이러면 VRChat 특집 준비는 끝이다.
다음은 설 연휴 첫 날에 할 태합입지전5 DX판 특집 준비다. 신무장으로 버츄얼 개망초를 넣어보기로 하였다.
태합입지전5 DX는 코에이사의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얼굴 파츠과 몸통 파츠가 분리되어 있다. 중국산 tk5dx_g1t 툴로 M_FC01 · M_FC01S 파일을 분해·결합하면 되고, DXT5 포맷의 dds 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나는 얼굴 파츠 중의 하나를 공백 처리하고, 몸통 파츠 중 하나에 버츄얼 개망초를 넣는 식으로 하려고 했다.
그러나 여기서도 또 애를 먹었는데, 얼굴 파츠를 삭제해도... 그... 속된 말로 '대가리'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어서 부자연스럽게 나왔다. 그걸 지우면 다른 무장들에게 영향이 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버츄얼 개망초의 얼굴을 좀 확대시켜서 해당 부분을 가려버리는 수법을 취하기로 하였다.
이렇게 버츄얼 개망초를 전국시대에 들여보냈다. 이러면 태합입지전5 DX 특집 준비는 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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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에서 보여줄 목적으로 이벤트 파일 한글화도 조금 해보았다. (비록 2문장 뿐이지만)
그러나 이 두 문장을 한글화했더니 뒤에 이상한 문장이 더 출력되고, 여자 신무장으로 게임을 시작할때 아무 대사가 안 뜨는 문제가 발생해서 그걸 해결하느라 또 나흘 가까이 고생했다... 이것때문에 MSG 에디터도 업데이트해야 했고...
아무튼 태합5DX 한글화 관련은 버미육 도전과는 별로 관련이 없으니 이만 글을 줄인다.
설 연휴 마지막날에 할 '한컴타자연습 타자검정' 준비도 완료.
가끔 영타만 쳐지는 문제가 있는데, 이건 Shift + Space를 누르면 해결된다고 한다.
설날 당일에 할 '괴혼 리롤' 준비도 끝.
이렇게 설 특집 프로그램들은 얼추 준비를 마쳤다.
이제 남은 건 100일차 프로그램인...
'쇼 망초중심' 뿐이다.
이미 여러번 리허설을 했지만, 그래도 불안한 건 어쩔 수 없다.
비록 변조되지만, 다시 내 본 목소리가 나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을뿐더러... 방송사고도 최소화해야 한다. 음악 프로그램이므로 다른 소리가 들어가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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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아프리카도우미는 스트리머의 채팅만 읽어주도록 설정하고, 투네이션은 꺼놓는다.
'시스템 사운드' 볼륨도 방송 당일에는 음소거 처리 해놓는다.
...이렇게 서술해보니까 정말 많은 것을 준비했다.
물론 누군가가 볼 거란 기대는 하지 않는다.
그냥 나중에 봐도 괜찮을 정도로 예쁘게 잘 포장해서 영상화시킨다는 마인드로 임해야겠다는 생각뿐이다.
이런 식으로 1월도 보름 가까이 지나갔다...
1월 1일부터 17일까지의 생방송 시청수 통계는 다음과 같았다.
일자 | 데뷔일차 | 프로그램명 | 생방송 시청수 |
2023-01-01 일 | 83일차 | 시티즈 스카이라인 | 20 |
2023-01-02 월 | 84일차 | 심즈3 | 12 |
2023-01-03 화 | 85일차 | 역사의 시대2 | 6 |
2023-01-04 수 | 86일차 | 휴방 | |
2023-01-05 목 | 87일차 | 원신 | 12 |
2023-01-06 금 | 88일차 | 유로트럭2 | 20 |
2023-01-07 토 | 89일차 | 삼국지13 | 16 |
2023-01-08 일 | 90일차 | 시티즈 스카이라인 | 11 |
2023-01-09 월 | 91일차 | 심즈3 | 13 |
2023-01-10 화 | 92일차 | 스타듀밸리 | 21 |
2023-01-11 수 | 93일차 | 휴방 | |
2023-01-12 목 | 94일차 | 원신 | 15 |
2023-01-13 금 | 95일차 | 유로트럭2 | 17 |
2023-01-14 토 | 96일차 | 삼국지13 | 9 |
2023-01-15 일 | 97일차 | 시티즈 스카이라인 | 20 |
2023-01-16 월 | 98일차 | 심즈3 | 5 |
2023-01-17 화 | 99일차 | 스타듀밸리 | 12 |
1월 14일(토) 삼국지13 방송때는 후원을 받았다. 너무나 감사할 따름이다... 1월 28일(토) 부터는 '신장의 야망 혁신' 이 편성될 예정이다.
심즈3는 폭락했고, 스타듀밸리도 신규 편성 효과가 사라지면서 거의 반토막났다. 시스카는 두 배 가까이 시청수가 올랐다.
원신과 유로트럭2는 각각 소폭 상승, 소폭 하락하였다.
- 19부에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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